미량 화약시료의 신속 측정방법
- 전문가 제언
-
○ 화약이 점화 될 때 발생하는 강력한 발열반응을 이용하여 화약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이 방법은 폐쇄된 체임버 내에서 화약을 점화할 때 방출되는 가시광 또는 적외선을 광소자를 이용하여 모니터링하며 압력 변환기로 압력변화를 모니터링 하는 한편, 상용의 가스센서를 이용하여 가스 생성물질을 측정함으로서 저가의 휴대 및 이동이 가능한 화약 식별장치를 제공할 수 있다.
○ 이 논문은 독일 국방부의 연구지원으로 대학이 개발한 각종 화약 및 비-화약류의 식별 방법으로서 미량의 화약시료(1∼2 mg)를 소형 기폭 체임버 내에서 히터로 기폭 시 발생되는 화약의 고유특성을 측정하여 미지의 시료를 식별한다. 다양한 화약류와 전분, 당류, 세척제 등의 비-화약류를 시험한 결과 1차 화약, 추진제 및 TNT 등에 대하여는 재현성 있는 검출결과를 보여주었으나 RDX, HMX 등 일부 화약류는 재현성이 없거나 응답특성이 결여되었다.
○ 따라서 향후, 군에서 많이 사용되는 2차 화약에 대한 측정감도를 향상시키고 식별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부차적인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보완, 개선한다면 화약 및 비-화약류를 신속히 식별할 수 있는 휴대 용이하고 저가이며 분석이 용이한 새로운 화약 식별 및 검출장치가 개발될 것으로 판단된다.
○ 국방기술 및 분석기술 개발자들은 산학연 연구협력을 통하여 위와 같은 기초 및 응용연구 결과를 즉시 상용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나날이 급증하고 있는 급조화약이나 유사폭발물에 의한 테러를 방지하여 국민보호 및 국가안보에 일익을 담당해야 한다.
○ 특히, 남북 대치상황에 처해있는 우리나라는 북한의 생화학 공격에 매우 취약하다. 따라서 국방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산학연이 협동하여 각종 화학전 가스 및 생화학 탐지센서 개발에 적극 노력하여 군, 민의 안전과 아름다운 환경이 보전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Stephan Maurer, Ramona Makarow, Johannes Warmer, Peter kau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215()
- 잡지명
-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0~76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