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반응표면분석법 적용 열간 프레스 단조에 의한 AA6061 알루미늄 칩의 직접 재생

전문가 제언

전 세계의 총 1차 알루미늄 소비량은 2013년에 5,020만 톤이었고, 관리의 부족 등으로 인해 1차 자원들이 나날이 부족해지고 사실 환경에 많은 오염을 가져왔다. 이러한 이유로 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인 알루미늄 재생기술에 대한 연구는 계속 되어 왔다.

 

종래의 알루미늄 재생기술은 고비용 처리를 요하는 위험 잔류물을 발생시키고, 알루미늄의 손실이 50%에 도달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이러한 전통적 회수 방법을 매우 비효율적으로 만든다. 본 연구에서는 공정을 더 단순화하고, 재결정 온도 이상에서 이루어지는 공정 덕분에 낮은 에너지 소비 및 낮은 운영비용을 보여주는 열간 단조에 의한 알루미늄의 고체 상태에서의 직접재생이라는 새로운 접근법을 소개하였다.

 

ANOVA 분석과 결합시킨 최적화 결과는 홀딩시간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며 다음에 예압축, 칩 크기 순서로 UTS에 영향을 끼친다. 제안된 바람직한 해법으로부터 큰 칩 크기(large chip size)로 더 긴 홀딩시간과 더 많은 예압축을 하는 것이 UTS 값을 높일 것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수년 전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고압 압축 성형기술(400MPa)을 이용한 알루미늄 칩의 브리켓(briquette)화 기술개발 및 압축밀도 2.4g/cm³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 알루미늄 브리켓 성형기술을 개발·보급했다. 압축성형에 의해 제작된 고밀도 브리켓은 용탕 장입 과정에서 찌꺼기(dross) 발생을 억제하여 재생효율을 90% 이상으로 향상시키고 칩에 포함된 절삭유의 92%를 회수할 수 있다.

 

기존의 알루미늄 칩 재생방법은 용해과정에서 칩에 내포된 절삭유 연소에 의한 다량의 대기 유해물질 발생 및 산화 등에 의한 낮은 재생효율이 문제점이었다. 본 연구에서 기술된 고체 상태에서 열간 프레스 단조를 통한 직접재생은 저에너지, 고효율 및 친환경이라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데 향후 연구과제 역시 이러한 세 가지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더욱 획기적인 방법이 나오리라 기대한다.

저자
S.S. Khamis, M.A. Lajis, R.A.O. Alber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26()
잡지명
Procedia CIRP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77~481
분석자
김*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