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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주조 Al-Mn계 합금 핀 재료의 중간 어닐링 조건의 영향

전문가 제언

자동차용 열교환기에 사용되는 재료는 가볍고 열전도성이 좋고 내식성, 용접성, 가공성 등의 여러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몇 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합금 중에 Al-Mn 합금, Al-Zn 합금이나 브레이징 재료로 사용되는 Al-Si 합금 등이 있다.

 

자동차용 열교환기에 사용되는 재료 한 가지인 핀 재료도 열교환기의 고효율화나 경량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특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열교환기 핀 재료의 여러 가지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속주조 처리한 Al-Mn계 합금 핀 재료의 제작공정에서 중간 어닐링 조건이 인장특성이나 재결정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조사하였다.

 

자동차용 열교환기는 라디에이터용, 에어컨용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부터 이미 생산되기 시작하여 역사적으로 비교적 오래 되었다. 초창기에는 열전도성과 가공성, 내식성, 용접성 등이 좋은 동 및 동합금인 황동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자동차산업의 발달과 에너지절약을 위한 경량화를 위하여 알루미늄합금으로 대체되었다. 알루미늄합금은 내식성과 경량화는 우수하지만, 높은 브레이징 기술이 필요하다. 현재 국내외를 막론하고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자동차용 열교환기 재료, 가공 방법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연구가 많이 이루지고 있다.

 

연속 주조한 Al-Mn 합금계 핀 재료를 배치로 재료와 염욕로 재료로 나누어 서로 상이한 조건에서 중간 어닐링 처리했을 때 기계적 및 조직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자동차용 열교환기의 내식성 및 기계적 성질 향상을 위한 공정개선을 위하여 생산현장에 적용 시 생산성 향상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서, 앞으로도 이러한 분야에 대한 연구는 계속 이루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Kenta SUZUK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65(7)
잡지명
輕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63~268
분석자
김*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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