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강낭콩 추출물의 바이오 활성 성분을 발효에 의한 향상 기술

전문가 제언

강낭콩(kidney bean, Phaseolus vulgaris L.)은 쌍떡잎식물 콩과에 속하는 1년생 넝쿨식물로 원산지는 중앙 아메리카이다. 강낭콩은 냉한 기후에도 잘 자라 세계각지에 약 천 여종이 분포되어있으며 중국, 인도, 브라질 등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강낭콩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19세기 초이며 현재 규모는 작지만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강낭콩은 두과작물 중 콩 다음으로 많이 생산된다. 강낭콩은 단백질과 지방이 적고 탄수화물이 많은 두류로 용도에 따라 완숙한 종실을 이용하는 곡물(종실)용과 미숙한 콩과 어린 콩 꼬투리를 이용하는 채소(협채)용으로 구별된다. 이 논문은 강낭콩분말의 고체발효와 액체발효가 수용성 추출물의 바이오활성 성분의 함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고체발효는 B. subtilis를 스타터로 사용하였고 액체발효는 균주를 접종하지 않은 자연발효와 L. plantarum을 스타터로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고체 발효 수용성 추출물은 페놀성분 함량(31-36mg/g)과 항산화활성(508-541mgTE/g)이 높았고 액체 발효 추출물은 GABA 함량(6.8-10.6mg/g)과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 억제활성(90%)이 높았다.

 

국내의 강낭콩에 관한 연구는 협채용 강낭콩 신품종 녹협 1, 황협 1, 2호 개발(2013), 강낭콩 첨가 탁주의 품질 특성(2010), 강낭콩의 열처리 및 발효에 의한 렉틴의 활성변화((2002), 풋 꼬투리 강낭콩 보관온도가 품질에 미치는 영향(2008), 품종에 따른 강낭콩 전분의 이화학적 성질비교(1998), 강낭콩 전분의 분자구조 특성(1996)등이 보고된바 있다.

 

고체발효는 일반적으로 곡물을 분쇄하지 않고 낱알(전립)을 물에 불려 증자한 후 스타터를 접종하여 발효시킨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는 분쇄 강낭콩과 증류수를 1:2로 희석, 멸균, 냉각시키고 스타터를 접종한 다음 페트리 접시에 평판을 만들어 배양한 것이 독특하다.

 

앞으로 바이오 활성성분이 강화된 두류 발효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호기성균주의 고체 배양방법과 최적 배양조건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이 분야 연구자들의 계속적 추진이 기대된다.

 

저자
Rocio I. Limon,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172()
잡지명
Food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43~352
분석자
민*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