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stine-cysteine peptide 효모추출물의 여성피부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시스테인(cysteine)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불안정한 화합물로서 산화되면 시스틴(cystine)이 된다. 인체에서는 모발(5%), 손톱, 발톱, 피부의 구성 성분이며, collagen 생성과 피부의 탄력 유지에 필요하다. glutathione의 구성성분으로 약물, alcohol, 흡연으로 발생되는 독성물질을 해독시키고, 피부의 방사선으로부터 보호하며 검버섯과 같은 색소 침착을 방지한다.
○ cysteine은 비타민 B6의 이용률을 높이고, 내당력인자(Glucose tolerance factor)의 일부로 작용한다. 기관지의 점액을 제거시키는 능력이 있으므로 기관지염, 폐기종, 결핵에 이용되며, 유황을 함유한 아미노산이므로 관절염, 동맥혈관의 이상에도 이용된다고 보고되어 있다.
○ 시스틴(cystine)은 모발·뿔 등의 단백질의 성분이며, 케라틴에는 10% 이상 함유되어 있다. 산가수분해액에 침전되어 직접 분리되며, 산성용액에서는 안정하나 중성~약알칼리성 용액에서는 미량의 중금속 이온에 의해 쉽게 시스테인이 된다. 고등식물·효모에는 NADP(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Phosphate)에 의해 cystine-cysteine 환원계가 존재한다. 단백질의 구조해석에 따라 폴리펩타이드 사슬의 고차구조의 결정과 효소, 호르몬 활성에 중요한 역할이 밝혀졌다
○ 본 연구에서는 Robo Skin Analyzer CS50을 사용하여 cystine·cysteine peptide효모Ex 혼합물 섭취에 의한 기미, 주름, 색소침착, 살결, 붉은 반점 등 15가지 항목을 측정하여, 섭취군은 4주 후 붉은 반점의 감소와 12주 후 색소침착이 감소하여 L-cystine에 의한 endothelin-1 억제로 melanosite에서 tyrosinase의 활성을 촉진하는 역할과 혈관 수축의 촉진 및 멜라닌의 생성억제 효과가 기대된다고 보고하였다.
○ 건강보조식품 cystine·cysteine peptide 효모Ex 혼합 제품의 섭취에 의해 피부의 붉은 반점 발생을 단기적으로 어느정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건강기능성 식품으로서의 효능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endothelin-1의 생성·발현 억제나 전달 물질의 작용에 대한 메커니즘의 규명이 필요하다.
- 저자
- Yuuki Kawasak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68(4)
- 잡지명
- 日本榮養食糧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57~163
- 분석자
- 최*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