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나노셀룰로오스-안료 복합재료 필름
- 전문가 제언
-
○ 종이 수요의 감소에 따라 잉여 셀룰로오스를 타 용도에 사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셀룰로오스 나노섬유(Cellulose Nanofiber, CNF)도 그중의 하나로 식품, 화장품 제조용 점탄성 조절제, 포장용 차단제, 인쇄 전자 및 센서의 기판 등의 용도로 검토되고 있다.
○ 특히 생분해성 천연고분자인 CNF를 포장 판재의 차단층으로 하는 코팅은 비생분해성 플라스틱 코팅을 대체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코팅제로, 본 연구 결과 점토보강 연질목재 펄프 CNF는 그 수 분산의 유변학적 거동 및 필름의 투명성, 산소 및 수증기 차단성 측면에서 이 용도로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4년에 스웨덴 Uppsala Univ. 산하 Nanotechnology and Functional Materials Div.에서 산업용 바이러스 필터보다 효율이 뛰어난 바이러스 입자를 제거할 수 있는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종이 필터를 개발했으며, 핀란드 Aalto Univ.에서 포장재로 사용가능한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보강 poly(lactic acid)를 개발했다.
○ 일본 1위의 제지회사인 Oji Holdings(주)와 Mitsubishi Kagaku(주)가 공동으로 롤 형태의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종이를 만드는 데 성공했고, 최근에는 미국 Univ. of Maryland에서 직경 10nm 셀룰로오스 나노섬유로 일반 종이보다 40배 더 큰 인성을 가지고 130배 더 강한 종이를 개발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또한 스웨덴 왕립기술연구소 산하 Wallenberg Wood Science Center가 초고강도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개발에 성공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 한국산림과학원에서 2007~2012년에 걸쳐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제조 및 셀룰로오스 나노섬유 보강 고분자 복합재료 연구를 수행했으며, 셀룰로오스 나노섬유를 사용하여 리튬이온전지 분리막 제조(WO 2013081228 A1, ‘셀룰로오스 나노섬유를 포함하는 이차전지용 다공성 분리막 및 그 제조방법’)에 성공했다. 최근에는 서울대학교 농업생명대학 산림과학과에서 CNF 매트의 제조 조건에 따른 특성 변화를 한솔제지와 공동 연구한 논문을 발표했다.
- 저자
- Camila Honorato,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50()
- 잡지명
-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343~7352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