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적식 유우분의 퇴비화과정에서 아산화질소 및 질소변환
- 전문가 제언
-
○ 가축분뇨 호기성 및 혐기성처리 과정에서 메탄, 암모니아 및 아산화질소 등의 악취와 온실효과 가스가 배출되며, 가축분뇨처리와 이용과정에서 대기오염 평가는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유황산화물 및 입자상물질 등의 대기오염 가스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집계할 필요가 있다.
○ 지구온난화에 관계되는 임팩트평가를 목적으로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및 클로로 플루오로 카본-11)의 지구온난화에 대한 잠재적 영향력(지구온난화지수)은 이산화탄소: 1, 메탄: 23, 아산화질소: 298, 클로로 플루오로 카본-11: 2300 등의 관계가 있다.
○ 우리나라는 2010년 농진청 연구보고서(가축분뇨처리과정 온실가스 배출량저감 연구)에서 가축분뇨 호기성 액비화 및 퇴비화처리가 무 처리에 비하여 온실가스발생량이 저감된다고 발표하였고, 높은 통기비율은 온실가스 배출을 더 많이 감축한다고 발표한바 있었다.
○ 축산관련 온실가스에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이며 이 가운데 이산화탄소는 가축호흡으로 발생되어 사료작물이 흡수하기에 순 평형을 이루게 되어 고려하지 않지만, 메탄과 아산화질소 배출량 산정 자료는 가축사육두수와 배출계수에 관계된다.
○ 아산화질소는 매년 0,25% 증가하며, 메탄가스는 지구온난화를 가속하는 주된 원인으로 이산화탄소보다 복사열흡수력이 20 - 30배 정도 높다. 동물 장내발효 메탄은 65 - 100Tg이며, 가축분뇨 메탄은 20 - 30Tg 정도이다.
○ 기후변화에 온실가스기여도는 이산화탄소 88%, 메탄 4.8%, 아산화질소2.8% 및 클로로 플루오로 카본 계열 4.4% 등이며, 메탄과 아산화질소는 자연계에서 발생되어 제어가 불가능하나, 이산화탄소는 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아산화질소는 호기성처리과정에서 간헐정지 상태를 유지하여 미생물 활동으로 생성을 억제하는 대안이 필요하다.
- 저자
- Ruirui Chen, Yiming Wang, Wei Wang, Shiping Wei, Zhongwang Jing, Xiangui Li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160()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21~127
- 분석자
- 홍*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