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 기반 산업용 페인트
- 전문가 제언
-
○ 이 발명의 산업용 SiC 기반 페인트는 페인트 바인더 또는 페인트 용매 및 탄화규소로 구성된다. 그 탄화규소는 1.0 micrometers를 초과하지 않는 평균 결정립 크기의 분말 형태이다. 탄화규소 기반 페인트에서 페인트 바인더, 페인트 용매, 안료 및 탄화규소 분말이 함께 균질 혼합될 때 탄화수소 분말은 페인트 바인더에 의하여 완전하게 압축된다. 그 페인트는 경화된 후 해양환경에서 내구성을 보유한다.
○ 스웨덴의 괴텐부르그 대학교, 스웨덴 화학물질 사찰단(Swedish Chemicals Inspectorate) 및 페인트 제조사들이 공동으로 후정착방지(post settlement inhibition)라는 새로운 자연원리를 모방하여 환경 친화적인 선박용 방오 페인트(anti-fouling, A/F paint)를 개발하였다. 그 페인트는 따개비의 부착을 거의 완전히 방지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확장하면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선체 오염(hull-fouling)을 방지하는 페인트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선박의 연료 효율은 여러 가지 요소(예 : 엔진, 배의 형태 등)로 결정되고, 그 요소들 중에 선박 외부에 칠하는 페인트가 포함된다. 특히 물속에 잠겨 바닷물의 저항을 직접 받는 부분에 칠하는 도료는 연료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선박 표면에 1㎜ 두께로 수중 생물이 달라붙으면 연료가 10% 더 든다.
○ 국내 제조사인 비엔케미칼은 부산대 산학협력단, STX 마린서비스와 공동으로 '저마찰 고효율 방오도료'(제품명 : BN GreenGuard FS)의 개발에 성공하고, 본격 생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 이 도료는 부산대 산학협력단이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특허를 받은 고분자 신소재(FDR-SPC)를 도료의 기본 원료로 사용하여 바닷물 마찰 저항을 기존 방오 페인트보다 15%나 감소시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하였다. 예를 들면 20피트 컨테이너 1만 개를 싣는 화물선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그 도료를 칠하면 기존 방오 페인트를 발랐을 때보다 연간 60억 원에 이르는 연료비의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고 한다.
- 저자
- Altshuler, Kenneth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12880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0
- 분석자
- 현*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