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된 과일용액과 천연 계면활성제를 함유하는 세제
- 전문가 제언
-
○ 계면활성제는 화장품 및 주방세제의 생활용품산업의 주원료뿐만 아니라 반도체/전자, 기계, 섬유, 광업, 식품, 의약, 건설 등 전 산업에 응용되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요한 정밀산업제품 중의 하나이다. 하천오염의 환경공해와 피부자극으로 인한 건강에 해가되는 석유 기반의 계면활성제를 대체하는 무독성의 생분해성 천연 계면활성제 제조와 이의 응용기술의 개발은 전 세계적인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 발명의 세제는 발효된 과일 용액과 천연 계면활성제로 구성된 세제 조성으로 기존의 강력한 세정력을 가진 석유 기반의 선도 세제제품에 비하여 세정능력이 뒤지지 않는 천연 유도 세제이다. 이는 파인애플 과일-기반의 생분해성의 무독성의 강력한 세제로서 특히 섬유유연제, 바닥 청소세제, 욕실청소세제, 식기세척제는 물론 손과 몸의 세정, 액체 비누, 과일세정 등 다용도 세제의 특징으로 관련업계의 관심의 대상이다.
○ 식물에서 유도되는 알킬 폴리글리코시드(APG)계 계면활성제는 연성 또는 생분해성 세제 제조를 위해 최근 널리 알려져 있다, 국내 특허를 보면 알킬 폴리글리코시드 계면활성제와 다른 계면활성제를 함께 사용하여 화장품 등에 이용하는 기술이 외국인에 의해 출원되어 있다. 국내에서도 바이오 계면활성제 또는 천연유도의 계면활성제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의약 또는 화장품용 기능성 계면활성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이 발명의 특허청구권 범위를 보면, 발효-전 당을 함유하는 과일 용액의 조성, pH의 범위, 천연 계면화성제의 선택과 조성 등으로 참고 시에는 특정 과일의 농도와 당도, 특정 천연 계면활성제의 선택과 농도 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천연 세제의 원료인 알킬글루코오스의 합성법으로 화학적 합성법보다 간편한 효소를 이용한 발효에 관한 연구가 대학 및 연구소 등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 저자
- EQUATOR PURE NATURE COMPANY LIMITED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40444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3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