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상화약 조성 개발과 응용기술
- 전문가 제언
-
○ 유연성 판상화약(flexible sheet explosive)은 특수한 목적성 탄두, 다양한 연결 기폭관 등에 쉽고 간편하게 폭발시킬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판상화약을 기폭관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폭발 임계직경이 작고 얇은 새로운 개념의 고성능 변형 판상화약의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 미국/독일/프랑스/이스라엘/러시아 등 산업체에서도 독자적으로 Detasheet, Niponit, Metabel, FORMEX, SESAMEX, HEXOSHEET 상품을 개발하여 산업 또는 군사용에 적용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분자화약인 PETN, RDX, HMX, CL-20을 생산하고 있으며 열가소성 탄성체인 EVA, Estane, 우레탄 탄성체, NC 등 다양한 원료와 가소제를 생산하고 있다. 상기의 판상화약 기술을 참고하여 국내 원료로 독자적인 판상화약 제조기술 확보와 생산으로 산업과 군사용에 적극 활용이 요구된다.
○ 국방과학연구소는 이미 판상화약인 DXD-19를 개발하여 표적지향성 탄두에 적용한 경험이 있다. 판상화약 조성에 필요한 탄성체인 EVA, Estane, 우레탄, NC와 호환성 있는 가소제 등의 연구도 필요하다. 국방과학연구소의 판상화약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폭넓은 조성을 개발한다면 세계적인 수준의 판상화약이 될 것이다.
○ 새로운 개념의 판상화약을 개발하면 군사용으로 더 안전하고 다루기 쉬운 효과적인 폭발계열이 될 것이다. 국내의 산업현장에서도 금속판의 연결, 절단, 금속판의 접합 등 새로운 응용기술이 될 것이다. 토목건설 분야에서도 판상화약 응용할 기술을 발전시키면 노화된 다리, 건물 등 쉽고 안전하게 폭파 제거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국내의 탄두/탄약제조 방산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판상화약 제조시설들인 혼화기(Kneader), 압출기(extruder)와 방출기(Roller) 등을 이용하면 세계적인 새로운 판상화약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 저자
- M.B. Talawar, S.K. Jangid, T.Nath, R.K.Sinha, S.N. Asthan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300()
- 잡지명
-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07~321
- 분석자
- 전*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