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로 조업의 가시화에 의한 용해 원단위 저감
- 전문가 제언
-
○ 주물 용해에 전기로만을 사용하는 주물공장에서 전기요금의 인상은 주조업계의 사활에 관한 중대한 문제이다. 현재까지는 우리나라의 전기요금이 다소 저렴하여 그나마 외국하고 주물 가격 경쟁에서 유지하고 있다.
○ 주조공장의 전기 사용실태 조사에 의하면 일반 주조공장에서 공정별 에너지 사용 비율을 보면 65% 정도가 용해공정에서 소비하며 유도로에서 주철 용해 조업하는 경우 용해 전력 원 단위의 실태조사에 의하면 용해 전력 원 단위의 평균은 600kwh/t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다.
○ 용해 에너지 원 단위는 전체에 사용한 전력량의 합계를 출탕한 용탕량으로 나눈 값으로 따라서 용해 전력 원 단위는 이론용해 에너지에 설비 로스와 조업 로스를 합한 것이므로 용해 전력원 단위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이들 중 어느 하나를 저감 할 필요가 있다.
○ 조업로스(운용 로스)를 저감하는 현장적인 운용 개선방법으로 열거하면 ①용탕 보온 시의 방열의 최소화, ②집진에 의한 방열의 영향, ③최적한 재료의 투입방법, ④슬라그 발생, ⑤지금 부착과 승온, ⑥냉노 스타딩 등의 문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 최근 유도로는 ①운전 상황 가시화, ②사용 전력량 가시화, ③각종 데이타의 경향을 표시기능 등 가시화기구를 설치한 에너지 절약형 유도로가 개발되어 실용화되고 있으므로 향후 이를 도입하여 용해 전력원 단위를 저감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Tanaka, S.Hayash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56(8)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8~14
- 분석자
- 최*옥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