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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체화 처리한 Al-Si-Mg계 합금의 2단 시효거동

전문가 제언

본고에서는 Al-10%Si-0.3%Mg계 합금에 대한 긍정적 및 부정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조된 상태에서 균질화 처리와 압연가공을 실시한 다음 용체화 처리를 실시하여 2단 시효시켰을 때 나타나는 시효경화 현상에 대한 이론적 실험적 결과를 평가하고 이러한 합금의 실용성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다이캐스팅 주조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 합금은 주조성이 우수하면서도 주조된 그대로의 상태 및 T5 처리에 의하여 적절한 강도와 연성을 갖는다. 이러한 목적으로 자동차 및 이륜차를 경량화시키기 위하여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합금을 용체화 처리시킬 때 나타나는 금속조직적 특성과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시효경화 합금의 대표적인 합금이 Al-Si-Mg계 합금이다. 이러한 합금은 최근 수송기기의 경량화를 위하여 그 사용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고강도 저비중 합금의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이러한 합금에 대한 비슷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합금의 열처리기술도 많이 발전되어 있다. 그러나 이 합금은 주조시의 편석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편석을 방지하는 기술과 열처리 시의 시효, 특히 2단 시효와 관련시켜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비교적 드물다.

 

철강 재료를 대체하기 위한 고강도 저비중 합금의 개발은 우리나라의 급격한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 함께 꾸준히 연구되어왔고 향후에도 계속해서 발전시켜야 할 영원한 숙제이다. 자동차산업은 그 나라 기계공업의 발전정도를 평가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가경제와 직결되는 중요한 산업이다.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고강도 저비중 합금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미래 산업을 위하여 이러한 분야에 대한 투자와 연구는 향후에도 체계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Seiji SAIKAW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65(2)
잡지명
輕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5~60
분석자
김*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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