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오스종이 및 그것의 항균성 활동에 관한 산화구리(CuO) 나노입자 단순퇴적방법
- 전문가 제언
-
○ 본 연구는 셀룰로오스 종이 표면에 산화구리 나노입자를 퇴적시키는 단순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같은 방법으로 상업용 직물과 PES 평판 상에 CuO 나노입자를 퇴적하였다.
○ 산화구리 나노입자는 결합조직의 기본 물질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였다. 결과로 생긴 산화구리는 그람양성 그리고 그람음성 세균에 대해 좋은 그리고 안정적인 반 세균활동을 보여주었다. 이 반 세균활동의 효과는 종이 위에 CuO 나노입자로부터 나온 구리이온을 풀어 줌으로 해서 얻는다.
○ CuO 종이의 반 세균활동 시험은 그람음성으로 대장균을 택하고, 그람양성으로 황색포도상구균을 택하여 실시했는데 대장균은 180분 이내 그리고 황색포도상구균은 150분 이내에 총체적으로 세균이 제거되었다.
○ CuO 종이 입자의 안정성을 시험에서 상청물은 나노입자 존재를 조사하기 위해 DLS 방법을 사용했으며, TGA는 TEM으로 관찰하고 SEM으로 점검했다. 결과적으로 안정적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 여기서 적용한 연구는 실질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우수한 반 세균제로 광범위한 지원 재료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외딴 지역에서 병원균 없는 음료수 생산을 위해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국에서 CuO 나노입자를 유기태양전지 성능향상에 적용하고 있지만, 아직 반 세균활동에 관한 연구는 과문한 탓인지 모르지만 발견하지 못했다. 기본 물질에 CuO 나노입자를 침전시켜서 병균을 억제할 수 있다면, 외딴지에 보낼 음료수 이외에 의료 보조품 및 의료피복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Amin Yoosefi Booshehr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262()
- 잡지명
-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99~1008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