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Ni?B 전착박막과 Ni?B 금속기지에의 나노다이아몬드 복합도금

전문가 제언

크롬은 음극의 전류밀도가 현격히 낮기 때문에 8~16%만 전착된다. 이외에도 전기도금 공정에서 많은 유독가스가 발생하는데, 장기간 생물이나 인체에 축적되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6가 크롬도금을 대체할 도금기술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2015년 중국의 Yu Liang 등은 크롬도금 대체용 고경도 Ni-B 복합도금층의 구조와 내마모성을 밝혔다. 니켈기반 도금피막의 결정립을 미세화시키고 경도를 높이기 위해 디메틸아민보란을 니켈도금 피막 내부에 전착시켰다. 전착된 Ni-B합금도금을 전착시켜 열처리한 후의 경도와 내마모성은 크롬도금 피막과 동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니켈-보론 합금도금이 비록 경도와 내마모성이 향상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크롬도금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Ni-P/다이아몬드, Ni-W/다이아몬드, Ni-P/SiO2 Ni-W/Si3N4 복합도금과 같은 금속이나 합금기지에 2차상 입자의 복합도금 피막공석이 필요하다. 2010년 영인플라켐사는 니켈-보론 복합도금의 조직, 경도와 탄성계수에 미치는 경도와 내마모성에 관한 특허를 공개하였다.

 

2015년 중국의 Ye-Sheng Li 등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300℃에서 열처리한 Ni-B도금피막이 가장 높은 경도를 나타내었다. 탄성계수에 대한 경도의 비가 높은 Ni-B도금피막이 마모와 피로에 대하여 뛰어난 내마모성을 나타난 것으로 보고되었다. 오일 윤활조건에서 탄성계수에 대한 내마모성을 반영하는 경도의 비가 Ni-B도금피막 제조에 있어서 최적의 매개변수로 밝혀졌다.

 

2010년 현대기아자동차사는 내마모 내식성 향상 도금기술연구와 함께 러시아에 자동차공장의 설립을 기반으로 2015년 멕시코, 브라질 현지에서 자동차를 제조하여 공급중에 있다. 이에 니켈-보론 도금액 개발을 위한 작업조건, 첨가제 제조 등의 핵심기술 정보의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저자
Othon R. Monteiro, Sankaran Murugesan, Valery Khabashesku,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272()
잡지명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1~297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