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구조 센서의 생의학 응용 동향
- 전문가 제언
-
○ 질병 예방과 암 치료는 물론 개인맞춤형 치료, 원격진료, 모바일 핼스케어와 같은 의료 기술의 진화로, 센서와 백신 관련 생의학 분야에서 나노 기술의 역할이 크게 증대하고 있다. 분자 생물학과 나노기술 분야에서 현저한 발전으로 감도와 특이성이 더 높고, 소형화와 자동화된 현장 디바이스가 특허화되고 상용화되고 있는 중이다.
○ 나노입자의 높은 표면 대 체적 비율과 고유 특성은 광학, 전기 및 전기화학 바이오센서에 의한 센싱 생물분자의 상호작용을 크게 증강한다. 더구나 자동화 및 소형화 될 수 있는 진단 시스템은 덜 복잡한 프로토콜을 요구하는 야외 환경에 이용될 수 있는 막대한 이점을 제공한다.
○ 바이오센서의 세계 시장은 연구실용, POC(Point Of Care), 자가진단, 산업 공정, 환경, 군사 분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중 POC 부분의 시장 경쟁이 가장 치열한 가운데 Roche, Abbott 등 선진국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소형화, 저비용의 첨단 현장탐지 및 진단 시스템 분야에서 더욱 치열한 국제 경쟁이 예상되며, 센서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나노-기반 기술의 응용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 국내의 BT, IT 기술은 선진국 수준에 근접에 있고, 일부 나노바이오센서와 POC 분야는 세계 첨단급이다. 그러나 선진 거대 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해외시장에서 우리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는, 취약한 암 진단과 어려운 감염병 예방과 관련되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기반기술은 물론 바이오마커의 발굴 및 시료 전처리에 대한 원천기술을 우선 확보해야 한다. 나노 기술에 있어서는 재현성과 경제성이 고려된 대량생산 공정을 확립하고 필요시 독성 문제에도 대비해야 한다.
○ 이 총설에서 저자는 나노구조 센서는 생의학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10년 안에 헬스케어 시나리오에 긍정적 영향을 줄이라고 하였다. 진단 디바이스를 위한 나노구조 센서의 R&D 시나리오는 맞춤형과 재생 의학을 강조하면서, 최종 사용자가 원하는 POC, 착용형, 이식형 등과 플랫폼에 모듈형 설계, 다중분석 기능 및 적응성을 제공하는 센서 기술을 지향하는 추세에 있다.
- 저자
- Sivashankar Krishnamoorthy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5
- 권(호)
- 34()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18~124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