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항법 시스템과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한 지능형 차량감시
- 전문가 제언
-
○ 현재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장비로 교통수단뿐 아니라 운송, 정보, 업무 및 휴식공간으로서 자동차환경이 진화되어 이를 만족하기 위한 지능형 자동차(Intelligent or Smart Vehicl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능형자동차는 자동차기술에 차세대 전기전자, ICT 및 자동제어 기술을 접목하여 자동차의 내·외부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하여 높은 안전성과 편의성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인간 친화적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 지능형 시스템은 예방안전 시스템, 사고회피 시스템, 충돌안전 시스템, 자율주행 시스템 및 재해확대방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런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센서, 신호처리 기술, 통신기술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운행 중인 차량을 감시하기 위해서는 차량위치 등 운전자 상태감시와 함께 차량정보를 기지국의 서버에 전송하여 감시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달로 기지국에 설치되는 IT 자원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대체할 수 있어 추가 장비 설치나 S/W 개발 등의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차량감시계통을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글에서는 지능형 차량감시를 GPS와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여 지능형 차량감시를 위한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이런 기술은 자동차 연료, 차량위치, 타이어압력, 운전자상태 및 속도 등을 감시하여 도로상에서 치명적인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하여 지능형 자동차개발에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국내의 경우 2003년에 미래형자동차 분야를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으로 선정하여 국가연구개발사업인 ‘미래형 자동차산업’을 출범시켜 산학연이 연계하여 지능형자동차에서 지능형 충돌예방 안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런 안전시스템의 효율 및 경제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적극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Dimil Jose,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50()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40~446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