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및 인터 클라우드 - 타입, 토폴로지 및 연구이슈
- 전문가 제언
-
○ 클라우드 컴퓨팅은 정보처리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인터넷으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이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즉,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 접속을 통해 언제든 사용할 수 있고 동시에 각종 정보통신 기기로 데이터를 용이하게 공유할 수 있는 사용 환경이다.
○ 클라우드 컴퓨팅은 네트워크?컴퓨팅, 유틸리티 컴퓨팅,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이것들을 다시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데이터 센터는 통상 사용자 수나 데이터 수의 변동을 흡수할 수 있는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고 인터넷을 통하여 세계 어느 곳에서도 누구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상업이용에는 QoS(서비스 품질)을 이용할 수 있다.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도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사용량이 증가하면 자체 보유 IT 자원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감당할 수 없는 경우도 상정할 수 있다. 이 경우를 대비하여 이 글에서처럼 인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필요하게 된다. 이것은 클라우드의 클라우드라고 할 수 있는데 미래 클라우드 기술은 인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예상된다.
○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2018년까지 연평균 17.3% 성장하여 시장 규모가 2,940억 달러(약 30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시장조사 기관인 Garthner는 예측하였다. 특히 미국에서는 기업, 학교, 정부, 의료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다. 2011년 대비 2012년의 클라우드 활용률 변동 폭이 소기업 21%, 중견기업 19%, 초?중등학교 15%, 연방 전부 13%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 국내 클라우드 경쟁력은 선진국과 비교하여 낮은 수준으로 2012년 기준 클라우드 도입률은 32%에 그치고 있다. 정부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 활성화를 위해 2015년 9월 28일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다. 이에 따라 클라우드 시스템의 단점인 정보보안 문제 등이 해결될 수 있어 기업체 뿐 아니라 정부 등 공공기관에서 그 도입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 저자
- B.Kezia Ran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50()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4~29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