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식 무인항공기 발사대
- 전문가 제언
-
○ 무인항공기(UAV) 또는 드론(drone)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자율비행이나 무선 원격조정에 의해 비행하는 비행체를 말한다. 미국을 위시하여 이스라엘, 프랑스, 독일, 영국, 러시아, 한국, 일본, 중국 등이 경쟁적으로 드론을 개발하고 있으며, 군사용 외에 민간용(농산물 작황조사, 농약살포, 기상관측, 밀입국 감시, 국토·해양감시, 재해복구 등)과 상업용으로 응용 가능하여 새로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이 특허는 미국의 항공업체인 Engineered Arresting Systems Corp이 개발한 UAV 발사에 있어 현재의 유압식, 공압식 발사 시스템 보다 가벼운 전기식 발사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발사과정에서 유압식 유체나 엔진연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매연과 엎지르는 것을 방지하여 환경적으로 완벽하다.
○ 개발한 전기식 UAV 발사대는 재래식 유압식, 공압식 발사 시스템 보다 재설정 시간이 훨씬 적게 걸리며 신속하게 발사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앞으로 경량급 드론 발사에 많이 응용될 수 있으며 고정된 기지나 트레일러, 트럭 같은 이동식 발사 장소에 설치가능하다.
○ 경사진 발사대의 레일 위를 UAV를 실은 셔틀이 이동하는 컨베어 벨트(테이프)에 의해 가속되어 벨트가 급속 정지하는 순간 UAV가 발사된다. 테이프는 감는 얼레와 풀리는 얼레에 감겨 있으며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한 DC모터에 의해 얼레가 회전한다.
○ 국내 관련 특허는 1996년 대우중공업이 무인항공기 발사 시 비행체가 운반차로부터 외부 충격 없이 자연스럽게 이탈하여 자세를 바로 잡을 수 있게 하는 이탈촉진 장치를 출원했고, 2011년 ㈜경안전선은 무인항공기 발사대용 셔틀장치를, 2015년 엘아이지넥스원(주)는 무인항공기 발사 시스템을 위한 휴대용 발사장치를 출원한바 있다. 이 특허에서와 같은 전기식 무인항공기 발사대의 개발은 없으나 한국의 무인항공기 기술수준으로 보아 다양한 UAV 발사대가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저자
- Engineered Arresting Systems Corpooration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7309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7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