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알루미늄/니트로셀룰로오스 메소입자의 고체추진제 응용
- 전문가 제언
-
○ 군사용으로 사용되는 거의 모든 로켓 추진기관에는 연료로 알루미늄이과 산화제로 과염소산암모늄이 사용된다. 군사용 로켓들은 최소한의 추진제로 최대한의 사거리를 낼 수 있는 성능이 요구되는데, 이는 비추력(Specific Impulse)라는 파라미터로 대표된다.
○ 알루미늄의 크기가 추진제의 기본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론적으로는 비표면적이 큰 작은 입자일수록 유리하지만, 입자의 크기가 나노미터 규모가 되면 콜로이드 상태가 아닌 분말로서 취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현대 로켓 모터에 사용되는 추진제에는 주로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알루미늄 분말이 연료로 사용되고 있다.
○ 이 분석물은 미국 메릴랜드 주 소재 Naval Surface Warfare Center의 Gregory Young 등이 전기 분사 방법으로 알루미늄 나노입자(50nm)를 니트로셀룰로오스로 겔화시킨 메소입자들을 제조하여 이를 고체 로켓 추진제에 응용해 본 결과 기존의 마이크로미터 규모의 알루미늄을 연료로 사용했을 때에 비해서 연소속도를 35%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지 2015년 6월호에 게재한 것을 필자가 요약한 것이다.
○ 에너지물질 분야에 오래 종사해온 필자의 소견으로는 Young 등이 소개한 알루미늄 메소입자는 평범해 보이는 아이디어이지만, 이들이 제조한 메소입자는 추진제 제조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나노미터 크기의 알루미늄의 연소특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연구 결과를 높게 평가한다.
○ 국내의 경우 새로운 에너지물질을 추진제 조성으로 사용해서 성능을 증대하는 경향이 있는데, 여기서 소개한 Young 등의 알루미늄 메소입자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제현하고 응용하면 추진제 연소속도를 증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방과학연구소와 관련 방위산업체들이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 저자
- Gregory Young, Haiyang Wang, and Michael R. Zachariah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40()
- 잡지명
-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13~418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