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고형폐기물 관리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기법
- 전문가 제언
-
○ 쓰레기소각장이나 매립지 등 환경/에너지시설은 도시생활에 필수적인 시설이나 부지 선정부터 최종 처리방법까지 대표적인 혐오시설로 인정되어 사회적 갈등이 많다.
○ 이러한 사회적 갈등은 이해관계자를 떠나서 나중엔 정치 사회적인 문제로 확대되어 커다란 사회적 비용을 치르게 하고 있어서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높다.
○ 현재 경주 방폐장, 밀양 송전탑, 천성산 갈등 사례 등이 있으나 도시고형폐기물의 환경관리는 이해관계자는 많으나 대표적인 주민혐오시설로 사회적 갈등이 날로 커지고 있다.
○ 본문은 도시고형폐기물 관리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 참여를 위한 분석기법으로 다기준 의사결정분석(MCDA)을 적용하여 여러 기준과 대체방안의 제시로 참여에 의한 갈등해소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 도시고형폐기물 관리는 공공이익을 위한 정부/지자체의 사업이나 지역주민, NGO, 토지 소유주 등 이해관계자들의 갈등요소가 많으므로 초기부터 정보를 개방하여 참여시킴으로써 쌍방향 소통의 가능으로 합의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다소 의사결정 과정에서 결정이 늦어질 수 있으나 최종적으로 서로 간에 타협점에 이를 수 있게 된다.
○ 따라서 공공시설의 사회적 수용성, 그리고 각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 다기준 의사결정분석 기법을 도입하여 불확실성에 대한 확률분포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AHP(분석적 계층화 과정)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 기법을 활용하여 각 지역사회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적용시킨다면 사회적 갈등의 해소와 합의 도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저자
- Atousa Soltani, Kasun Hewage, Bahareh Reza, Rehan Sadiq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35()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18~328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