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리그노 셀룰로오스 바이오에탄올의 수명주기 평가

전문가 제언

국내에서 목재/바이오매스로부터 알코올을 생산하여 자동차용 연료로 사용하고자 하는 시도는 1990년대 초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주관이 되어 산학연 공동연구를 한 바 있다. 이 연구는 목재 칩을 증기 폭쇠하는 전처리기술과 이를 당화하는 효소 생산기술 확보로 연료 에탄올 20L/d 규모의 공장을 설치하여 운전하였다. 그 후 연료 에탄올 연구는 목재자원의 수급 및 경제성 문제로 더 이상 수행되지 못하였다.

 

리그노 셀룰로오스를 바이오정제를 거쳐 바이오연료, 바이오생산물 및 화학약품을 생산하는 개념은 약 70년 이전에 생겼다. 오랜 개념에 대한 최근의 관심은 석유 및 화석에너지를 바이오매스에너지로 대체함으로써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데 있다. 몇몇 연구자들은 현대 기술로 리그노 셀룰로오스로부터 바이오연료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세대 연료는 이용 측면에서 폭넓은 변화를 보이고 있어 리그노 셀룰로오스 원료 및 최종 생산물인 가스 혹은 액체연료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2세대 바이오연료의 주원료는 목초와 같은 비식용작물로 충당할 수 있고 또한 성장이 잘 되는 단기 회전 살림에 의해서도 공급될 수 있다. 바이오매스 폐기물 잔사로부터의 제2세대 바이오연료는 앞으로 1015년 이내 시장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에서 바이오에탄올은 온실가스 공해와 오존층 고갈에 대해 확실한 감소를 보였다. 그 밖에 충격 범주인 산화, 하천의 부영양화, 인류건강 및 광화학적 스모그와 같은 것은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바이오에탄올 생산에 대한 수명주기 평가 결과에서 가솔린-바이오에탄올 배합비율은 원료물질원에 따라 비율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저자
Marjorie Morales, et.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42()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349~1361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