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 바이오폐기물의 활성탄 생산 잠재력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에서 활용 가능한 바이오매스자원은 임산, 농산, 축산폐기물 및 도시폐기물을 합쳐 약 2,300,000toe에 이르지만 활성탄 생산용 원료물질은 극히 일부 임산물뿐이다. 국내 활성탄 생산은 주로 목재, 갈탄 및 이탄을 원료로 사용하여 활성화제인 ZnCl2 및 H3PO4와 같은 약품으로 처리하여 건조, 활성화시켜 분말이나 입상으로 만든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소요되는 분야는 수-처리부문이며 이의 활용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라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활용 가능한 활성카본은 목재, 야자껍질, 리그나이트 및 석탄과 같은 천연재료로부터 만들어진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농업 고형폐기물인 왕겨, 톱밥 및 나무껍질과 같은 산림산업으로부터 발생되는 폐기재료를 흡착제 원료로 사용한다. 이러한 재료는 대량수집이 가능하고 값이 싸면서 물리?화학적 특성이 있어 흡착제 재료로서 잠재력이 있다.
○ 흡착프로세스의 경우 배출폐기물로부터 유기물을 제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활성카본은 유기오염물에 대한 탁월한 흡착능이 있기 때문에 흡착제로 가장 널리 사용된다. 활성카본의 높은 흡착능은 일반적으로 높은 표면적과 공극크기 및 다공성과 관련이 있으며 또한 흡착능은 천연재료의 활성화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 이 글에서는 농산폐기물 재료로부터 유도되는 광범위한 활성탄을 다루었다. 활성탄 생산에서는 큰 표면적과 미세-다공성 및 선택성을 갖는 생산기술에 대해 확실한 방안을 제시했다. 농업잔사 재료는 상대적으로 염가이면서 지역생산이 가능하고 또한 효율적이어서 다양한 곳에 활용되는 활성탄을 상업적으로 대체 활용할 수 있다.
- 저자
- Mohd Adib Yahy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4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18~235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