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재료를 이용한 미량의 니트로 화약 탐지센서 개발현황
- 전문가 제언
-
○ TNT와 같은 방향족 나이트로 화약류의 미량 탐지를 위하여 나노재료를 기반으로 하는 양자점, 탄소 나노튜브, 그래핀, 금속 나노입자 및 혼성 나노재료를 이용한 화약 탐지센서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였다. 각종 나노재료를 전기화학 및 광학장치와 복합 사용하면 극미량의 방향족 나이트로 화약 검출용 센서로 이용되어 획기적이고 유용한 군용화약 탐지장비가 개발될 수 있다.
○ 화약류 미량검출에 유망한 기술로는 금속계 나노센서, 탄소계 및 광학계 나노센서와 이들의 장점과 특정 화약류에 대한 감도 및 선택도에 따른 복합센서로 분류될 수 있다. 특정 성능을 갖는 새로운 나노재료가 나날이 개발됨에 따라 향후에는 새로운 나노재료와 기존의 기술을 접목하여 감도와 선택성이 더욱 향상되고 가격이 저렴하며 현장 적용이 즉시 가능한 화약류의 새로운 탐지센서 개발에 더욱 접근할 것으로 판단된다.
○ 분석화학 기술 개발자들은 최근 급증하는 화약에 의한 테러방지 뿐 만 아니라 국가안보 및 군사적 이용을 위하여 신속하고 신뢰적인 폭발물의 원거리 탐지장비 개발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 또한, 전 세계 인류의 안전을 위하여 화약을 포함한 다양한 폭발물질, 생화학물질을 포함한 대량 살상무기의 탐지장비 개발은 국제협력을 통하여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며 개발된 기술의 공동이용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도 국방과학연구소 및 일부 방위산업체를 중심으로 화약 및 화생물질 탐지센서가 개발되고 있으나 아직 만족할 만한 단계는 아니다. 각종 탄약류에는 TNT 등 고폭화약과 이를 기폭 할 수 있는 기폭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최근 비무장 지대의 지뢰 도발사건에서 보듯이 화약류의 신속한 탐지장비가 절실히 필요하다. 향후 매립된 지뢰나 기폭장치를 포함한 각종 탄약류를 신속히 탐지할 수 있는 화약 탐지장비가 개발되어 병사와 국민의 안전이 보장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Farhad Akhgari, Hassan Fattahi, Yones Mosaei Oskoe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221()
- 잡지명
- Sensors and Actuators, B: Chemic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67~878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