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클라우드에서 분산된 사물인터넷 데이터 처리

전문가 제언

시스코와 IBM에 의한 최근 연구는, 2020년까지 지구상의 개별 데이터 생산이 5,200기가바이트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40요타(4x10 기가)바이트가 될 것이며 이 데이터의 대부분은 사물인터넷(IoT) 장치 및 센서에서 생성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IoT는 수십 억 인터넷 연결 장치또는 사물들로 구성되고 그들 각각은 감지하고 통신하며 계산하고 작동할 수 있으며 지능과 복합 인터페이스, 물리적/가상 ID 및 특성을 가질 수 있다.

 

IoT비전은 어떠한 경로나 어떠한 네트워크와 서비스라도 이상적으로 사용하여 사물들을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든, 누구든지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비전은 수십 억 데이터스트림과 시기적절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수십 년의 기록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는 IoT 빅데이터 응용 프로그램 개념이 최근 대두되었다.

 

향후 인간의 삶을 안락하고 편리하게 바꿀 가능성이 있는 사물인터넷에 대하여 전 세계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관련 기술개발과 표준화 등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나 IoT 빅데이터 이슈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기존 빅데이터 처리 기술 및 데이터센터 컴퓨팅 인프라의 기능은 데이터센터 내의 단일 클러스터와 같은 중앙 집중된 로컬 영역 네트워크 내 계산 및 저장 자원에 대한 데이터를 단지 처리할 수만 있고 여러 개의 분산된 이질적 데이터 소스에 걸친 데이터 분산을 완벽하게 통합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 논문은 지리적으로 분산된 데이터센터에서의 대규모 IoT 응용 프로그램의 대량 데이터 집합을 처리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원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향후 해결하여야 할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
Lizhe Wang and Rajiv Ranj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2(1)
잡지명
Cloud Comput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76~80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