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 모니터링 장치
- 전문가 제언
-
○ 진동의 감지는 원거리 지진탐지나 핵실험탐지 등 매우 미세한 진동으로부터 탄광이나 지하철공사에서 일어나는 거대진동의 감지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한 스케일에서 필요하며 이러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진동센서가 고안되고 사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 등 전자장비에 진동센서의 장착이 필수적인 요소로 정착되고 있어 소형 진동센서에 대한 연구도 가속화되고 있다.
○ 발파 및 굴착현장과 같은 열악한 환경 하에서의 진동측정을 위해서는 아주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이 요구된다. 본 특허의 출원인은 호주의 광산회사인 Shottrack으로 발파진동에 특화된 진동계를 제안하였다. 충격에도 내구성이 뛰어난 장비를 제작하기 위하여 출원인은 기존의 특허들(US 2008/0312846, US 6006164)의 단점을 보완하여 구조가 간단하고 이동설치가 용이하며 충격에도 내구성을 지닐 수 있는 원격조정 무선진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특허의 기본기술은 이미 잘 알려진 것들로서 새로운 것이 없으나 다만 진동센서와 외장 바닥면의 배치 등 전체적 구조가 기존의 구조에 비하여 간단하고 제작이 간단하다는 점이 특이하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구조를 변경시키거나 진동센서와 전자회로와의 연결을 광섬유 등을 사용하는 방안 등을 채택하면 본 특허를 회피하여 더 나은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 거대진동을 측정하는 진동감지기는 국내에서는 GDS, 홍림 등에 의해 생산되고 있으며 여러 회사들이 미국, 독일 등의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다. 개발 측면에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US 20140291064 등의 특허를 통하여 지진관련 센서를 제안한 바 있으며 그 외 기계진동과 소음 등을 포함하면 국내에서 2013부터 현재까지 출원된 특허가 총 35건으로 상당한 수에 이르고 있어 국내의 진동센서 기술력이 상당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허가 출연연 등에 국한되어 있어 센서 관련 중소기업과의 협력체계 수립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 저자
- SHOTTRACK PTY LTD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11310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25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