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보상 실리콘 태양전지의 온도지수-잉곳 위치와 혼합비의 영향

전문가 제언

일반적으로 실리콘 단결정 잉곳을 생산하는 방법으로 쵸크랄스키(Czochralski)법을 이용한다. 실리콘 단결정 잉곳 제조 장치는 실리콘 융액이 저장되는 석영 도가니와, 이를 감싸는 히터, 보온 벽이 내부에 설치되며 반응 챔버와 케이블 등을 구비한다. 실리콘 단결정 잉곳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먼저 석영 도가니에 초 고순도의 다결정 실리콘과 보론을 장입한 후 히터로 가열하여 용융시킨다. 이후, 융해된 실리콘 융액 내에 결정을 담근 후, 회전시키면서 서서히 끌어올림으로 실리콘 단결정 잉곳을 성장시킨다.

 

한편, 다결정 실리콘을 융해시켜 잉곳을 성장시키는 데는 반응 챔버 내부가 적어도 1,400의 온도가 필요하다. 이 때 발생되는 고온의 이물질은 지속적으로 배출관을 통하여 외부로 배출되며, 장시간 잉곳을 성장시킨 후에는, 잉곳 제조 장치를 오픈하여 이물질 등을 제거하기 위해 청소한다. 이글은 이렇듯 고순도의 실리콘 잉곳을 제조할 때 들어가는 에너지와 경비를 줄이면서 태양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으로 보상 태양전지를 두고 JscVoc 등 특성의 향상을 시도한다. 혼합비가 높음에도 바람직한 성능이 나온다면 원가절감 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본다.

 

태양광업계를 보면 국내외적으로 뜨겁게 달아오를 조짐이다. 발전사업 호황 속 태양광에 대한 투자가 잇따르고 원자재인 폴리실리콘 가격 회복세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태양광산업에서 수요가 늘고 있어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적지 않다. 국제 시장은 올해에도 태양광 수요는 하반기 진입 전후로 해서 미국·중국 중심으로 회복세에 있다고 보고 있다.

 

국내 한화 큐셀은 지난 5월 음성군에 500MW 규모의 모듈 공장을 가동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홍성군 죽도 태양광발전소 부지에서 200kW죽도 에너지자립 섬기공식을 가졌다. OCI는 중국 저장성에 2016년까지 총 2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LG전자와 KT도 각각 네온(NeON)2‘의 공개와 베트남 꽝빈(Quang Binh)44개 마을에 태양광 발전설비 시스템 구축을 하고 있다.

 

저자
Charly Berthod,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77()
잡지명
Energy Procedia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5~20
분석자
손*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