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초균에 의한 강낭콩 단백질로부터 항산화, ACE-저해 및 항염증 활성을 갖는 펩티드와 페놀류의 동시 방출
- 전문가 제언
-
○ 콩류의 펩티드는 혈압을 낮추고, 항산화와 항염증 활성을 나타내며 또한 페놀류도 펩티드와 비슷한 작용을 한다. 펩티드는 큰 단백질 속에 묻혀 있고 페놀류도 다른 분자에 결합되어 있어 subtilisin(Alcalase 와 Savinase) 효소에 의한 가수분해 효과를 비교하고 가수분해물(펩티드와 페놀류)의 생리작용을 연구하였다.
○ 박테리아의 단백질 가수분해 효소인 Alcalase와 Savinase는 콩류의 한 종류인 강낭콩의 단백질을 시간별로 가수분해하였으며, Alcalase 처리는 120분 후에 완전한 분해가 일어났고 Savinase 처리는 30분 내에 더 짧은 펩티드(<20kDa)가 얻어졌으나 그림 1(원문참조)을 보면 Savinase의 효율은 Alcalase보다 조금 낮았다.
○ 항산화 활성은 강낭콩 단백질을 효소로 가수분해하였을 때 훨씬 높았다. Alcalase와 Savinase로 처리한 가수 분해물은 똑같이 120분 처리에서 가장 높은 ORAC(Oxygen Radical Absorbance Capacity) 값을 나타내었고, 그 값은 각각 348.99와 326.11mmolTE/g이었고 이들 사이에서 유의 있는 차이는 없었다.
○ ACE 억제활성은 강낭콩 단백질을 Alcalase와 Savinase로 처리한 후 얻은 3kDa 보다 작은 펩티드에 대해서 조사결과 Captpril은 0.1μM 농도에서 ACE를 98% 억제되었고 이을 대조군으로 사용할 때 Alcalase는 120분, Savinase는 90분 각각 가수분해물이 높은 활성을 나타내었다.
○ 항-염증 활성은 세포배양 시 염증성 사이토카인 IL-6의 분비량을 측정하여 대조군과 비교하였다. Alcalase의 120분 처리에서 얻은 가수분해물로 처리한 세포와 Savinase의 90분 가수분해에서 얻은 가수분해물로 처리한 세포는 각각 대조군에 비하여 28%와 16% 감소하였다.
○ 이와 같이 강낭콩의 효소 가수분해물은 항산화, 항-염증 및 ACE 억제 등의 효과를 나타내며,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금후 생물활성 물질의 확인 연구가 요구된다.
- 저자
- Patricia Garcia-Mor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18()
- 잡지명
- Journal of Functional Food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19~332
- 분석자
- 서*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