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를 이용한 달리는 차량의 고유 식별정보 캡쳐 방법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GPS를 통해 달리는 차량의 고유 식별정보(VIN)를 캡처하고 이에 상응하는 다양한 GIS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캡처 시간/날짜, 차량식별번호 등 유력한 단서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캡처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건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적 가치가 있다. 아울러 기 구축되어 있는 유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어 인프라 투자가 없는 상용화의 가치가 있다. 이는 국내 도로교통법규 위반 단속이나 빈번한 교통사고 처리기술 분야에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 기술의 핵심 중 하나인 차량의 이동상황 기반의 라벨링 정보기술은 차량의 이미지를 확보하여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같은 시간대에 도로상에 수많은 차량들이 주행하거나 주?정차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차량(법규위반이나 교통사고 등)을 정확히 포착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에 대비하여 해당 차량 주변의 차량들을 일시에 촬영하여 특이점을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캡처기술에 대한 회피설계가 필요하다.
○ 자동차 제조 및 차량 인포테인먼트 개발사들은 스마트폰과 자동차의 핵심 장치(헤드유닛)를 연계시키는 방식(프로토콜)을 국제표준화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스마트폰 업계와 자동차 업계가 함께 참여하고 있는 CCC(Car Connectivity Consortium)에서는 스마트폰과 내비게이션을 연동할 수 있는 표준기술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내 전장부품 비중이 2020년에는 5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완성차업체는 무선통신망, 스마트그리드, 빅 데이터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클라우드 모빌리티를 가능케 하는 이동서비스 공급업체로 발전하고 있다.
○ 이 특허의 전방위 기술인 차량 인포테인먼트를 포함한 ICT 기술력이 자동차 산업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BUSINESS WATCH에 의하면 2016년 차량 인포메이션 부문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7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의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CCC INFORMATION SERVICES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54367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9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