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영구자석에 대한 최근의 기술개발 동향

전문가 제언

영구자석은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서 금속재료, 세라믹 재료로 나눈다. 금속재료는 다시 알니코(alnico), 희토류 금속계 자석으로 나누고, 세라믹재료는 주로 페라이트 자석을 의미한다. 페라이트 자석은 다시 조성에 따라서 Ba, Sr계로 나눈다. 최근에 희토류 금속계 자석을 대신하여 새로운 La-Co 페라이트 자석이 개발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음향기기 또는 각종 모터에 사용된다.

 

페라이트 자석은 다른 표현으로 하드 페라이트(hard ferrite)라고 부른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각종 모터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페라이트 자석 시장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또는 전기 자동차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하드 페라이트는 소프트 페라이트(soft ferrite)와 달리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이다.

 

본 문헌은 이와 같이 고조되고 있는 시장 수요에 맞추어 영구자석의 개발동향을 설명한 자료이다. 작성자가 세계적 영구자석 메이커 중 하나인 히타치금속()의 원로 기술자로써, 생산동향과 함께 최근의 기술개발 동향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태평양금속와 쌍용머티리얼()가 대표적인 영구자석 전문업체이다. 태평양금속()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자석을 생산한 업체로써, 일본 히타치금속()와 합작한 회사이다. 원료는 주로 일본 히타치금속()에서 공급받아서, 알니코, 페라이트, 희토류 자석 등 다양한 자석을 생산 중이다.

 

한편 쌍용머티리얼()는 페라이트 자석과 절삭공구용 내마모, 내부식성 세라믹 재료를 생산하는 업체이다. 이 회사는 페라이트 자석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14년에 포항공장을 증설하고 희토류 자석 대체용 고기능성 페라이트 자석을 생산하고 있다. 이들은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메이커인 보쉬(BOSCH)에 페라이트 자석을 납품함으로써, 세계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저자
Masaki Tokunag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63(7)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8~22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