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로구아니딘-기반 새로운 에너지물질의 합성과 특성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Nanj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Bo Wu 등이 1-amino-3-nitroguanidine을 기반으로 furoxan 고리와 트리니트로페닐 그룹이 각각 포함된 두 종류의 새로운 에너지 유도체들을 합성하여 결정구조, 열적 안정성, 마찰 및 충격 감도 및 폭발 성능을 규명하여 2015년 3월 25일판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33, 180, 2015)지에 발표한 연구 결과를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 현재의 고폭화약이나 추진제의 사용자들은 항상 더 높은 성능과 둔감성을 요구하는데, 이 두 인자는 서로 상반된 특성을 가져서 한 쪽이 개선되면, 다른 한 쪽이 취약해지기 때문에 새로운 분자의 등장이 매우 느려서, 아직도 2차 대전 당시에 사용되던 TNT와 RDX와 같은 고폭화약들이 군사용 탄약의 주장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 에너지물질을 개발하는 화학자들은 위의 두 가지 요구조건들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접근이 요구되는데, 그 중 하나가 순수한 질소 원자로만 이루어진 소위 폴리나이트로젠 분자들을 찾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간단한 폴리나이트로젠 분자인 N2 내 질소 원자 간의 결합력은 알려진 모든 결합들 중 두 번째로 강력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다양한 폴리나이트로젠 분자 구조들이 예측되고는 있지만, 아직 N5+ 이상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폴리나이트로젠의 대안으로 질소 원자를 풍부하게 포함하는 분자 설계와 합성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고,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 국내의 경우 ADD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인하대학교 및 숭실대학교에서 이 분야 연구에 착수하고는 있으나, 아직 주목할 만한 연구결과가 보고되지 못하고 있다. N5+가 N3- 내의 전자 공명 현상으로부터 영감을 얻어서 합성된 사실을 감안해 볼 때 강력하면서도 안전한 에너지물질은 획기적인 발상을 기반으로 열정적인 연구를 수행할 때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Bo Wu, Hongwei Yang, Yongxing Tang, Zhixin Wang, Chunxu Lu, and Guangbin Che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33()
- 잡지명
-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80~190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