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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모듈의 최적화 설계를 위한 고정밀 음향시험

전문가 제언

차량의 연비성능을 향상시켜 온실효과 가스배출량 저감을 시도하고 있다. 연비성능의 향상은 원동기의 개선뿐 아니라 회전부품 등의 미끄럼저항이나 공기저항 등 주행저항의 저감으로 총 합력에서의 성능향상을 시도하고 있다. 또 재료나 가공법의 진화로도 경량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가일층 경량화는 진행될 것이므로 주행안정성이나 소음을 포함한 승차감 등의 주행질감에 대한 공력이나 음향성능 즉 NVH(Noise, Vibration, Harshness)의 영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급속한 보급이 예견되는 자동차운전이나 대열주행이나 돌풍 등의 외란에도 강한 공력성능이 요구된다. 이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 주행에 있어서 공력성능과 NVH성능을 파악하는 것이 출발점이다.

 

자동차 개발에 있어서 차량의 공력성능의 측정은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에 의한 예측과 실험적 방법으로 대별되지만, 실험적 방법은 풍동실험과 타행시험(Coasting test)을 하지만 풍동시험은 많은 경비를 요하므로 벤치테스트에 의존하는 경우도 있다.

 

자동차 운행에 있어 각종 부품들로부터 발생하는 음향(Acoustic Emission)에 관계하는 부품들 즉 파원트레인, 와이퍼, 냉난방공조 시스템, 배터리팩, 배터리 냉각 시스템 등 파원 일렉트로닉스에서의 NVH의 정밀계측으로 자동차 부품의 정밀 모듈화에 크게 공헌하게 되었다. 이런 음향계측에 마이크로폰 어레이의 적용으로 음원 위치나 음원 크기 등을 정확하게 계측한 사례보고가 있다.

 

실차의 음향계측을 위해서는 대형 무향실이나 풍동 등 고가의 설비가 필요하다. 이들은 대부분 mockup model을 사용 정지된 상태에서의 계측이므로 실 주행에서의 계측데이터와 상관하여 신뢰성을 확인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박용 Cavitation Tunnel과 무향설비는 겸비하고 있으나 자동차 음향계측을 위한 풍동설비는 미비인 것으로 알고 있다.

 

저자
Yutaka ISHIMA and Kohto SUGIUR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69(7)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7~103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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