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모듈화를 위한 타이어 특성계측시험기에 의한 공력성능 개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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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자동차 고성능화에 따른 차량부품 모듈화를 위한 공력성능개발에 있어서도 연비, 쾌적성 및 운동성능향상의 요구가 크다. 그이 위해서는 차량에 걸리는 바람흐름을 더욱 상세히 이해하고 실 주행에서의 flow field를 보다 원리적으로 해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실 주행에서의 비정상인 흐름까지를 고려한 보다 정밀도 높은 해석을 하여 새로운 흐름제어기술의 창출을 추진하기 위한 풍동(wind tunnel)의 개발이다.
○ 비정상 공력성능까지 평가 가능한 풍동은 실 주행 중의 차량 밑바닥 및 타이어 주위의 흐름을 재현할 수 있는 5벨트식 moving belt(이동지면 장치, 타이어 회전 장치)를 갖추고, 풍동 고유의 맥동을 극력저감, 또 정밀도 높은 바람 가르는 소리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저소음의 풍동이다.
○ 이와 같이 자동차 성능향상을 위한 차량부품의 모듈화에 있어서 다양한 실험설비의 개발과 이 설비로의 계측기술 개발에 많은 심혈을 기우리고 있다. 차량의 공기저항 저감을 위한 비정상류 현상이나, 실 주행에서의 flow field를 고려한 차량 밑바닥?타이어 주위의 바람 흐름제어기술개발, 또 외형형상에 의해 발생하는 바람 가르는 소리와 도어 등의 차음(遮音)성능과의 기여에 대한 연구도 추진되고 있다.
○ 차량 부품 모듈화의 일환으로 타이어 특성을 계측하는 평 벨트식(steel belt type)의 시험기가 개발되어 이를 이용한 타이어 6종류에 대한 벤치 시험을 하여 각각의 플라이 스티어 성분을 조사 비교함으로 타이어의 특성을 평가한 사례보고가 있다. 이와 같이 차량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경쟁은 끝없이 추진되고 있어 우리 자동차 메이커들도 이의 도전에 살아남기 위한 시험기의 개발은 물론 계측기술개발에 대한 필살의 노력이 필요로 된다.
- 저자
- Kazaki KIDO, Satoshi FURUKAWA, Katsuhiko FURUYA and Tukihisa IT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69(7)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3~67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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