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스마트섬유의 전과정 평가와 친환경디자인: 전자섬유제품 재 디자인을 통해 보여진 재료 선택의 중요성

전문가 제언

스마트섬유(Smart-textile)는 특수기능의 섬유로 만들어진 옷속에 초소형 컴퓨터칩이 내장되어 각종 디지털기기와 의류를 결합시켜 차세대의 섬유를 혁신하고자 하는 기능성신소재에 관련된 용어로서 스마트섬유에 의한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이용, 폐기 등 전과정에서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는 친환경적 디자인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전과정평가가 환경보호를 위해 필수적이 되고 있다.

 

“스마트섬유의 전과정평가와 친환경디자인: 전자섬유제품재디자인으로 보여진 재료선택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본 논문에서는 IT기술과 첨단섬유수재/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의류의 사례연구가 제공된다. 환경을 고려한 제품혁신방법의 실행을 위해서는 제품의 환경영향이 초기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재료(소재)의 선택과 재료감축에 토대한 에코비용(Eco-cost)접근법이 강조되고, 환경향상을 위한 우선순위영역으로서 구리기반대안에 의한 은기반실의 교체와 양모를 대체한 아크릴의 이용이 제시된다.

 

스마트섬유기술의 혁신은 소비자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고 새로운 시작기회에 대한 섬유산업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된다. 스마트섬유는 지난 1990년대부터 미국에서 연구가 시작된 이후 군사부문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지속되었고, 소방복, 인테리어 직물, 각종 작업복과 건강관리적용스마트의류로 확대되었다. 따라서 미래의 섬유의 스마트섬유와 나노섬유(Nano textile)가 대표적인 품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 섬유산업의 현황타개와 활성화를 위해서 시급한 것은 고부가가치섬유의 개발이며 이는 스마트섬유로 집약된다. 정부는 2000년 초반부터 스마트섬유를 차세대성장산업으로 정하고 그 육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그간 국내섬유기술이 선진국수준에 못 미쳤지만 정부 R&D재정지원, 특허출원등을 볼 때 선진국에 크게 뒤쳐져 있지 않다(미국, 일본, 독일, 스웨덴, 영국에 이어 6위). 그러므로 스마트섬유가 섬유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조치와 섬유스마트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저자
Natascha M. van der Velden,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5
권(호)
84()
잡지명
Materials & Desig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313~324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