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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점화 엔진에서 퓨젤연료의 연소, 성능, 배기 특성

전문가 제언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 함께 세계 각국은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미국의 각 주에서는 배출 가스 엄격히 통제되고 있어, 바이오 연료의 사용과 함께 배기가스의 재순환을 포함한 개조에 대한 연구 개발과 분진 산화 촉매 연구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EU를 포함한 유럽의 선진 여러 나라에서도 바이오 연료의 사용과, 배기가스 규제는 강화되고 있어, 이산화질소나 분진 물질 배출 감소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규제에 부합하도록 연료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대두되는 것이 알코올 기본 연료로 에탄올, 메탄올 등의 혼합 연료이다. 이러한 알코올 기본 연료는 일산화탄소나 탄화수소, 와 같은 배출물을 감소시켜 친환경적인 대체 연료의 하나가 되고 있고, 브라질의 경우는 알코올을 사용하는 자동차가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

 

논문에서는 알코올 기본 연료 중의 하나인 퓨젤유에 대하여 가솔린과 혼합물의 여러 조성으로 연소특성 및 배출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결과적으로 연소특성은 상대적인 이점은 없는 상태이고 배기가스 배출물인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도 줄어들지 않았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는 감소되어 친환경적인 일부 효과는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은 퓨젤유가 갖고 있는 수분 함량 때문임을 밝혔다.

 

우리나라의 배기가스 정화에 대한 연구 개발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에 있어 발표된 내용이 별로 없는 상황이다. 특히 퓨젤유나 알코올 연료 엔진에 대하여도 유사한 상황에 놓여있다. 엔진 자체의 연소 효율 증진 개발과 함께 발전하는 자동차 산업과 병행하여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연료의 대체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고, 연소 가스의 후처리를 통한 분진 물질과 배출 가스의 정화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저자
Hamit Solmaz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133()
잡지명
Fuel Processing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0~28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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