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사이펀 축열방식의 첨두부하 대응 냉난방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근래 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전력 첨두부하 발생으로 인한 전력공급 부족사태는 생산량 감소, 서비스업의 영업차질 등 생산?서비스 산업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친다. 또한 첨두부하 시의 높은 전기요금은 수요자에게 또 다른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첨두부하 발생요인 중에는 요즈음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공기조화 시스템을 들 수 있다.
○ 이런 배경에서 전력수요가 낮은 시간대에 운전하여 냉열에너지를 저장하고 이를 전력수요 집중시간대에 사용하는 공기조화기를 보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축열(thermal energy storage)기능의 추가가 필요하다. 이 발명은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로 구성된 종래의 시스템에 축열유닛과 함께 응축기와 증발기, 증발기와 압축기 사이에 3방향밸브를 각각 구성한다.
○ 이 발명의 축열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에 용이하게 추가 가능하고 중대형 주거?상업용 시스템으로의 적용 확대도 가능하다. 이 발명의 주요 핵심 기술은 열사이펀(thermocyphone)방식의 축열유닛과 이를 결합하기 위한 냉매회로이다. 이 기술의 활용에서는 관련 특허/기술 자료 분석을 통해 선행특허의 출원 여부를 확인한 후 활용방향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 국내의 축열 공조기술 연구는 1980년대 초부터 진행된 상변화물질(PCM: Phase Change Material) 연구를 기반으로 ‘심야전력 이용의 빙축열 공조 시스템’ 등의 과제로 이어져 일부가 실용화됐다. 한편 국내의 경우, 전체에너지의 20% 이상을 건물부문이 차지하고 이 중 약 50%는 공조 시스템에서 소비된다. 공조 시스템에서의 첨두부하 회피기능은 전기료 차이에 따른 에너지 비용절약은 물론 발전소 추가건설을 억제함으로써 국가 재정절약과 온실가스 배출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Arizona Board of Regents on Behalf of Arizona State University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6599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3
- 분석자
- 이*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