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규제와 일본의 가정용 냉매 압축기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히트펌프 활용 현황 중에서 다른 국가와 비교하여 가장 특징이 있는 내용은 자연냉매 CO2를 사용한 히트펌프 급탕기가 EcoCute라는 애칭으로 가정용 중심에서 업무용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널리 보급되고 있다. “EcoCuteⓡ”는 일본 Kansai전력(주)가 2001년에 개발한 등록상표이나, 일본 국내의 보급 확대에 대한 사회적 요구로 일본 내에서는 누구나 제조?판매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현재 EcoCute는 일본 내에서 보통명사화된 가정용 급탕기의 명칭으로 되어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가 세계적 이슈가 되면서 구미에서도 EcoCute는 자연냉매를 활용한 친환경 가정용 급탕기로 널리 알려져 있다.
○ 한편 본고에서 소개한 환경규제와 가정용 냉매 압축기의 내용은 일본의 EcoCute에 대한 일반적인 기술 내용과 이의 기술 개발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한 것이다. 오존층 보호와 지구온난화 방지라는 2가지 절체절명의 인류 의무가 전 세계적으로 부가됨에 따라 히트펌프에 사용되는 냉매는 대체로 자연냉매→CFC→HCFC→HFC→LGWP→자연냉매로 바뀌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자연냉매 중에서 현재 본고에서 소개한 CO2(R744)가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일본의 경우 가정용 CO2 히트펌프 온수 공급기는 할인 요금이 적용되는 심야 전력을 이용하여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 기기의 핵심 부문인 CO2 냉매 압축기의 발전도 각 제조회사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과 함께 이뤄지고 있다. 또한 환경친화성이 확인되면서 업무용으로도 파급되어, 풀장이나 목욕탕으로부터 음식점 주방, 슈퍼마켓, 사무실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한국기계연구원 등에서 가정용 CO2 냉매 압축기에 대한 연구가 이뤄진 실적이 있으나, 이 기기는 고압으로 안전상의 어려운 측면이 있어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의 내용인 환경규제와 가정용 냉매 압축기의 기술동향은 우리나라의 냉매 규제와 친환경 기기 개발에 참고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저자
- TETSUHIDE YOKOYAM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54(227)
- 잡지명
- ?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1~36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