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틴·키토산올리고당의 경구섭취에 의한 항종양 및 항염증 효과
- 전문가 제언
-
○ 키틴과 키토산은 지구상 유일의 동물성 식이섬유로 인체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생체 조절기능을 갖는 기능성 식품으로 면역력의 강화, 노화방지와 억제, 질병의 예방, 생체 리듬을 조절해 준다.
○ 키틴은 갑각류(게, 새우)나 곤충류의 껍데기, 곰팡이, 버섯 등 균류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물질로 주로 갑각류(특히 게)의 껍질을 추출하여 얻는다. 키틴은 분자량 100만 이상의 천연 고분자물질로 분자적 구조결합이 강하고 불용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으로 키토산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 키토산은 키틴을 고온, 강알칼리 조건 하에서 탈아세틸화(deacetylation)하여 얻으며 N-아세틸 글루코사민이 5,000개 이상 결합한 천연 고분자물질로 글루코사민 잔기를 100% 포함하는데 일반적으로 60% 이상이면 키토산이라 부른다. 키토산은 아미노기를 가지고 있으며 산가용성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 키틴올리고당류와 키토산올리고당류는 키틴이나 키토산을 가수분해하여 얻는 올리고당이다. 이들 성분의 생체기능은 30년 전 부터 연구되어 항종양 및 항염증효과가 다수 보고되었으나 이들 대부분은 in vitro, 복강 내 투여 또는 정맥 내 투여에 의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in invo(생체 내) 작용을 실험하기 위하여 마우스 결장암 세포주(colon-26)를 이식한 종양모델에 키틴올리고당과 키토산올리고당을 경구 투여하여 항종양 및 항염증효과를 확인하였다.
○ 국내연구로 키틴과 키토산올리고당의 제조, 키토산의 생리활성 및 안정성, 키토산막제조 및 생산기술, 기능성원료(N-아세틸글루코사민) 등 많은 연구가 있다. 또한 기능성식품으로 여러 종류의 키틴, 키토산올리고당 제품이 정제(tablet)형으로 시판되고 있으나 지금까지 키토산올리고당의 생체에서의 흡수·대사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앞으로 생체실험을 통한 키틴, 키토산올리고당류의 상세한 효과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AZUMA Kazuo, OSAKI Tomohiro,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57(5)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7~23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