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온에서 벼의 bispyribac-sodium 흡수, 이행 및 대사
- 전문가 제언
-
○ Bispyribac-sodium은 측쇄아미노산 생합성과 관련이 있는 ALS (acetolactate synthase) 효소를 저해하여 감수성잡초를 방제한다. Bispyribac-sodium은 벼에서 피, 자귀풀 등 많은 문제의 잡초를 후기처리 방법으로 선택적으로 방제하고 있다.
○ 제초제 대사는 식물이 저온에 노출될 때 영향을 받는 동적인 과정이다. P450은 막에 있는 효소로서 활성은 활성산소에 의하여 중재되는 지질과산화에 의하여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이외에 저온은 원형질막의 견고성을 촉진하여 P450과 같은 막 효소의 활성을 방해한다. 이들 요인은 제초제 대사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벼에 대한 제초제 약해를 증가시켰다.
○ 저온스트레스는 벼에서 bispyribac-sodium의 흡수 및 대사를 감소시키지만 이행에는 영향이 적었다. Bispyribac-sodium의 대사에서 저온에 노출된 벼에서는 모체 분자 비율이 높았으나 고온에서는 저온노출 벼에서보다 대사물질의 비율이 훨씬 높았으며, 저온에 노출된 식물에서 제초제 대사속도 억제가 관찰되었다.
○ 우리나라에서 bispyribac-sodium은 담수직파와 건답직파 벼 재배에서 일년생 및 다년생 잡초의 방제를 위하여 경엽처리제로 등록되어 사용되고 있고 잔디밭에서 새포아풀 방제에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bispyribac-sodium 연구는 논과 진디에서 잡초를 방제를 방제하기 위하여 다른 제초제와 합제 개발이 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저자
- L. F. D. Martini, N. R. Burgo, J. A. Noldin, L. A. de Avila and R. A. Sala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71()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21~1029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