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지형막여과 생물반응기에 의한 섬유폐수의 처리: 폐수원수와 재생폐수에 대한 생체 외 생물학적 분석
- 전문가 제언
-
○ 섬유산업의 많은 물을 소비하고 염료, 유독화학물질 및 오염물질, 중금속과 계면활성제를 함유한 다량의 섬유폐수를 발생시켜 처리됨이 없이 그대로 환경에 방출되면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킨다. “침지식막여과생물반응기에 의한 섬유폐수의 처리”를 주제로 한 본 연구에서는 섬유폐수원수의 처리를 위한 시험규모적 침지식막여과생물반응기(MBR)시스템의 성능이 상이한 운전조건하에서 조사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매우 높은 MBR 폐수처리효율이 화학적 산소요구량, 색도, 부유물질과 같은 여러 가지 파라미터에 대해 실현되었고, MBR처리는 Caco-2세포에 대한 섬유폐수원수의 세포독성을 크게 감소시켰다는 것이 제시되었다. 이외에 본 연구결과는 Caco-2세포단분자층의 유전자교류장벽기능에서 섬유폐수유발파괴가 크게 감소되었으며, 이용된 모든 스트레스유전자의 발현이 증가되었음을 보였다.
○ 오늘날 MBR은 폐수처리 및 재이용분야에서 급속하게 널리 적용되고 있다. 특히 MBR은 폐수처리의 효율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면서 처리안전성이 높아 수질개선효과가 큼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다양한 산업용 MBR제품이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MBR제조는 선진국의 제조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MBR기술이 발전하면서 세계 각국에서는 MBR플랜트설치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 우리나라 섬유폐수의 현행 처리기술은 난분해성물질의 제거효율이 미흡하고 처리수의 수질불안정으로 처리과정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어 기존의 재래식공법에 비해 더 효율적인 폐수처리 MBR공법이 절실하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관련 법률 및 기본계획에 의거 하·폐수처리 및 재이용이 정책적으로 선도되고 이미 MBR제조에 참여하고 있으나 경제성의 문제가 있어 이를 극복하는 기술개발이 촉진되어야 한다.
- 저자
- Ines Frih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160()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84~192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