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상과 기후가 농작물의 수확면적과 수확강도에 어떻게 영향을 줄까?

전문가 제언

농업생산량과 식량안보는 어느 국가에서나 중요한 과제가 되어 왔고 기상과 기후가 농작물의 작황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에 비하여 기상이변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기후변동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미래 식량안보 차원에서 기후변화에 대비한 안정적 농작물 생산이 전 지구적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전 지구를 대상으로 기상과 기후가 농작물의 수확면적(cropping area)이나 수확강도(cropping intensity)와 같은 농작물 생산량 결정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와 연구결과가 매우 미흡한 실정으로 앞으로 많은 투자가 요구된다.

 

국내학계에서 기후변화가 일부 농작물 생산이나 재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사례가 있으나 실제 기상이변으로 인한 농작물의 생산량 감소에 관한 연구나 다양한 기상조건들과 재배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지구온난화는 지역별 재배 농작물의 품종과 재배면적의 변화, 병충해의 종류와 발생 시기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지구온난화와 최근의 기상이변들에 대비하여 농작물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극한 기후조건에 강한 새로운 농작물 품종의 개발과 재배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강풍, 한파, 태풍, 폭우, 폭설, 폭염, 황사, 장마, 가뭄 등으로 농작물의 생산량에 영향을 주는 기상조건들이 다양하고 농작물의 종류, 발육단계 등에 따라서도 피해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국지적 규모로 농작물 피해를 분석/예측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될 필요가 있다.

 

기상이변으로 인한 농작물의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국지적 규모의 기상이변을 조기에 감지하여 농업인들에게 전파할 수 있는 농업기상 경보체계의 구축이나 농업용수의 안정적 확보방안 등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저자
Toshichika Iizumi , Navin Ramankutty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4()
잡지명
Global Food Securit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6~50
분석자
양*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