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5G 시대의 도래 -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전문가 제언

전 세계에서 제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5G(Generation)의 주도권 싸움이 진행되는 가운데 실용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5G 통신기술이 확립될 것으로 알려진 2020년경에는 약 500억 개의 장치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네트워크화 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현재 이상의 큰 데이터 물결이 밀려오는 것은 틀림없으며 대용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다양한 매체에서 수집·활용이 가능해질 것이다. 각 기업이 미래 사회를 위해 어떠한 데이터를 어떤 목적으로 수집하여 처리해갈까를 내다보고 다가오는 시대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

 

5G의 실현으로 모든 사람·물건이 연결되는 고속, 대용량 네트워크 사회가 도래하면 데이터 해석에 의한 인간의 의사결정 지원도 비약적으로 진화할 것이다. 이미 위험관리의 영역에서는 신용카드 부정, 교통정체 회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 발전이 기대되는 것은 의료나 금융 분야라고 생각한다. 새롭게 실현되는 기술 요소에서 혁신을 이끌어내려면 R&D, M&A, 오픈 이노베이션이라고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020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를 목표로 중국, 일본, 유럽 등 주요국은 기술, 표준화, 시장 주도를 위해 경쟁적으로 연구 개발 및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가 성장 동력을 창출해 온 이동통신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진화 및 혁신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5G10ICT 기술로 선정하고 도전적 R&D 및 표준화 공조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2016년 본격 착수될 것으로 예상되는 5G 표준화에 맞추어 우리나라는 모바일 강국으로 위상을 지속하고 5G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R&D 및 표준화 추진이 시급하다. 또한 5G에 의해서 발생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공공 및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정부 주도의 산학연 연구 체제를 구축하여 데이터 활용연구를 추진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도 데이터 활용에 대한 투자를 시작할 때이다.

저자
Kudo Takuy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98(5)
잡지명
電子情報通信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347~352
분석자
신*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