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이 높은 모바일기기의 위치탐색 기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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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기술의 핵심은 WiFi와 같은 무선신호에 확실히 접속할 수 있는 지역에서만 무선신호 탐지모듈을 활성화시켜 가능한 빨리 그 무선신호와 접속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배터리 수명시간을 늘려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Wi-Fi, GPS, NFC, 블루투스 등 다수의 무선 인터페이스가 장착되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는 배터리 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보통은 비활성화 상태로 두고 필요할 때만 수동으로 활성화시키고 있다. 이 특허기술은 모바일기기가 있는 장소에 따라 무선 인터페이스를 자동으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를 시켜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 상업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 특허기술에 대한 시장은 모바일기기 시장 및 온라인 광고 시장을 보면 어느 정도 예상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온라인광고협회의 ‘2014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에 따르면 2014년 전체 광고시장 매출규모가 10조4,294억 원이며,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광고는 2조9,228억 원(이 중 모바일 광고가 약 8,329억 원)이라고 한다. 그리고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모바일 단말기 판매량이 2014년 15억대에서 2018년까지 20억대로 증가할 것이며, 모바일 광고규모는 2014년 180억 달러에서 2017년 42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이 기술은 모바일기기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지국 정보나 GPS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기지국 정보를 이용하면 배터리 소비를 줄일 수 있으나 정확도가 떨어지고, GPS 정보를 이용하면 GPS 모듈을 항상 활성화시켜 놓아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있는 기술적 한계를 갖고 있다.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모바일기기의 현재 위치를 에너지 소모를 최소로 하면서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GOOGLE IN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12336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9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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