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용기의 최신 용접기술
- 전문가 제언
-
○ 조선 해양기자재 산업에서 압력용기는 에어 탱크, 유류저장탱크, 보일러, 급수가열기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들 압력용기는 고온, 고압에서 장시간 사용되어야 하고 파손 시에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구조적으로 취약한 용접부에 대해서는 다른 어떤 공정보다도 더 엄격한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 압력용기용 강재로 사용되고 있는 Cr-Mo의 저합금 내열강은 고온 고압에서 내식성과 고온강도가 우수한 소재이다. 그러나 Cr과 Mo은 퀜칭성을 높이는 대표적인 원소로 용접 시 용접금속 및 용접열영향부에서의 경도증가, 연성저하로 저온균열 발생 감수성이 높아 용접 시 용접사의 기량과 용접공정의 열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 본문에서는 일본의 The Japan Steel Works, Ltd에서 시공한 석유정제용 압력용기(직경, 4,500mm 전체 길이, 22,800mm, 쉘 두께 173mm, 재료 ; 2.25Cr-1Mo-V강, 중량 ; 807.2톤/기, 수량; 2기)의 캐나다 현지제작 공사의 용접시공 예와 용접 시공상의 유의점을 소개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용접보수가 필요한 경우에 보수용접 시공요령을 소개한 내용으로 압력용기의 용접시공 및 보수용접 시에 매우 유익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압력용기의 용접이음은 쉘의 길이 방향 용접이음, 원주방향 용접이음, 플랜지 및 노즐 등의 용접이음 및 용기 내부의 내부식, 내침식을 위한 오버레이 용접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들 용접에서, 최근 주로 사용되는 용접법은 피복아크용접(SMAW)과 내로우 갭 서브머지드아크 용접(Narrow gap SAW)법이다. 이 용접에서 중요한 것은 저온균열 방지를 위한 저수소계 용접재료 사용과 예열처리, 후열처리 등의 열관리가 중요하다.
○ 노후기기의 보수용접은 주로 피복아크용접법이 사용되고 있다. 보수용접 시는 충분한 지식과 기량을 갖춘 용접시공관리자, 용접사, 비파괴 검사자 등 분야별 팀워크 작업이 중요하고 기업체에서 보수용접의 노하우 축적을 위해 다양한 보수용접의 데이터 축적이 필요하다.
- 저자
- SANNOMIYA Setsuo, YAMAGUCHI Naoki, FUJITA Noriyuk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84(2)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22~126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