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즉석조리식품 가공에 새로운 물리적 기술의 적합성, 효율성과 안전성

전문가 제언

즉석조리식품은 최소한의 조리나 조리과정 없이 쉽게 소비될 수 있으며, 예로서 조리된 육류나 가금육류, 조리된 훈제나 염장 생선, 예비 포장된 과일이나 채소 등이 있다. 별도의 조리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에 관련된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는 즉석조리식품이 안전하고, 품질수명도 길며, 신선하고, 간편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 충족을 위해 기존 미생물 제거, 포장 또는 가열처리와 또 다른 방법을 병합하여 열처리 대체 기술을 모색하고 있다. 새로운 열처리 기술에는 옴 가열, 마이크로파 가열, 무선주파수 가열이 있으며, 비열처리 기술에는 고압가공, 고압 균질, 펄스 자기장, 초음파, 펄스광, 플라스마 처리, 이온화 방사선조사 기술 등이 있다.

 

신기술은 재래식 방법보다 식품의 변질이 낮고, 영양소를 잘 보존하여주며, 미생물의 숫자로 현저하게 낮춰준다. 그 예로 고압가공법과 항산화 포장방법의 병합으로 지방산화를 현저히 막아준다. 신기술과 재래식 기술과의 병합으로 항 미생물 효과를 높여주고, 처리시간을 줄여주며, 품질이나 영양소에 대한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는 별도의 가열조리 과정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즉석섭취식품(김밥, 햄버거, 샌드위치)2010년부터 영양성분 표시가 의무화되었고, 제조 연 월 일과 유통기한에 시간까지 표시토록 규정하고 있다. 즉석조리식품은 유통기한 표시는 의무이나, 영양성분 의무표시 대상은 아니다. 다만,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을 위해 영양성분 표시는 가능하다.

 

새로운 식품가공기술이 여러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는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으나 즉석조리식품에서 새로운 열처리 또는 비열처리 기술에 관한 적합성, 효율성, 안전성과 관련된 요약된 정보가 없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물리적 원리를 기본으로 하는 신기술에 포함되는 가열처리 또는 비열처리 기술과 재래기술과의 병합으로 새로운 퓨전 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식품산업계에 보급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자
Alexandros Ch. Stratakos & Anastasios Koidi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50()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283~1302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