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달걀 알레르기 개요

전문가 제언

알레르겐은 알레르기성 질환의 원인 항원으로 생체에서 항체가 만들어져 같은 물질과 다시 접촉할 때 항원항체 반응이 일어난다. 이때 생긴 물질로 몸에서 급격한 반응능력이 변하는 것을 알레르기라고 한다. 이 반응은 자기보존을 위한 중요한 방어기제의 하나인데, 보통 생체에 보호 작용을 하지만 때로는 불리하게 작용하여 장애를 일으킨다.

 

식품 알레르기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알레르기의 하나이다. 이중 맹검 연구에서 대상 어린이의 80%가 식품 알레르겐에 과민증상이 발생하였다. 선진국에서 어린이 10%가 신흥국이나 개발도상국에서는 7%가 영향을 받고 있다. 달걀 알레르기는 우유 알레르기 다음으로 흔하며 주로 영유아에게 발생한다. 식품 알레르기 발생은 다른 아토피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늘고 있어서 치료에 엄청난 재정 부담을 안기고 있다.

 

난점질, 난백 알부민, 오보트란스페린과 리소자임이 주요 달걀 알레르겐이며 난점질이 알레르기를 가장 많이 일으킨다. 달걀 알레르기가 있으면 흰자와 노른자를 모두 제한해야 한다. 달걀은 식품조리에 많이 쓰이므로 달걀이 든 음식이나 조리 가공식품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다른 새알에도 주의해야 하며, 백신과 영양주사제를 달걀성분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알레르기 치료법을 찾기 위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고 있고 희망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알레르기 발생을 낮추는 저 알레르겐은 알레르기 환자를 둔감하게 하는 면역요법에 쓸 수 있어 연구 개발 초점이 된다. 그렇지만 저 알레르겐과 면역 글루불린 E 반응 재조합 알레르겐은 환자 투여 전에 반드시 임상시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달걀 알레르기를 비롯한 알레르기가 일찍부터 문제가 되고 있다. 환자의 고통이 심할 뿐 아니라 치료도 어려워 사회경제적으로 큰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달걀 알레르기 치료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저 알레르겐과 재조합 변종 개발 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하여 치료법 개발이 매우 시급하다.

 

저자
Pathum Dhanapala, Chamika De Silva, Tim Doran, Cenk Suphioglu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66()
잡지명
Molecular Immu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75~383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