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2형 당뇨병과 고혈압, 만성 신장병 관리

전문가 제언

평균수명 100세 시대가 시대의 화두임에도 불구하고 국민 다수가 당뇨병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합병증이 유발된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 실제 당뇨병 환자의 4060%에서 고혈압 합병이 확인되어 비당뇨병 환자의 약 2배나 되고, 고혈압 환자가 당뇨병을 합병하는 경우 역시 고혈압이 없는 환자보다는 23배로 높았다는 일본의 역학조사 결과는 우리에게도 충고하는 의미가 매우 크다.

 

일본의 당뇨병 환자의 당뇨병성 신증(Diabetic Nephropathy) 합병은 약 40%, 투석환자의 43.8%임을 보고한 데 이어 당뇨병은 고혈압과 당뇨병성 신증만이 아니고, 인지증(치매)은 비당뇨병 환자의 약 2, 우울증은 약 1.5배나 되는 사실 역시 알려져 있어 우선적으로는 일반인에게는 당뇨병 예방이, 당뇨병 환자에 있어서는 관리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최근의 국내 조사에 의하면 당뇨병인데도 자신이 모르는 경우가 약 30%, 환자 중 30% 이상이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는다는 사실은 당뇨병 환자 자신은 물론이고 주위의 가족이나 해당 의료기관에서도 당뇨병의 진전(상황악화)과 합병증 등에 대한 계도나 설득이 너무도 절실할 것으로 판단된다.

 

당뇨병은 대부분이 생활습관 병이기에 혈당과 HbA1c(당화혈색소) 관리(국내는 4.66.2, 일본은 6.5가 정상이나 7.0 미만)가 매우 중요하다. 식후 혈당 체크는 지자체(간이 측정검사)에서도 하고 있으나, 공복(식전)혈당과 당화혈색소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하여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관련 병원에 의뢰하는 시스템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당뇨병, 고혈압만이 아니고, 비만이나 지질대사 이상 등은 생활습관과 크게 관련되어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해 사례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해 일반국민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건강과 동시에 의료비 부담도 크게 줄여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Umebayashi Keiko, Uchita Naohido, Shinno Hiros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66(7)
잡지명
藥局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164~2170
분석자
강*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