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자력발전소 폐로계획을 위한 방사화 계산

전문가 제언

세계원자력위원회의 2015년 4월 보고에 의하면 110개의 상용로, 46개의 실험로/원형로와 250개 이상의 연구로가 현역으로부터 은퇴하였다. 은퇴한 원자로는 해체되어야 하고 오염제거 후 철거되어 다른 용도로 이용될 수 있게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7년부터 고리1호기는 영구정지 상태에 들어가며 앞으로 월성 1호기도 영구 정지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 우리나라 발전소의 평균 수명이 30~40년인 점을 감안할 때 향후 해체되는 원전의 수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해체가 계획된 원전에 대한 방사능 재고량 평가는 시급하며, 이는 해체 과정에서 요구되는 계획 수립과 해체 방법 결정, 해체 비용 평가, 해체 작업 종사자의 피폭량 예측, 방사성폐기물의 관리 및 처분 요건 결정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중성자와의 상호작용으로 유발되는 방사화 계산을 위하여 MCNPX 프로그램을 이용한 정량적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WWER-440 형 원자로 2기(Paks & Armenian NPP)에 적용하여 분석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원자로가 정지된 후 시간에 따른 생성된 주요 방사화 핵종들의 소멸 특성들과 방사능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효율적 폐기물 관리나 해체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였다.

 

외국의 해체 경험은 미국이 15기 이상이며, 독일이 3기이고 최근 일본도 후쿠시마 원전에 대한 해체를 시작하였으나 기술 수준이 미흡한 편이다. 우리나라는 연구로 Triga Mark 2&3호기를 해체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2020년대에는 상용발전소를 해체하여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정부 역시 ‘원자력 시설 해체 연구센터’를 준비하는 등 체계적인 육성책을 수립하고 있다. 상용기술은 산업부와 한수원을 주축으로 해체·제염분야 13개 기술개발(2006~2018)을 진행 중이다.

저자
Boglarka Babcsany,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284()
잡지명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28~237
분석자
강*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