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루미늄합금 마찰교반용접부의 야금학적 특성과 기계적 성질

전문가 제언

지구환경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선박을 포함한 수송기기의 CO2 가스 배출량 삭감과 연비의 향상을 위해 부품과 구조물의 경량화에 필요한 알루미늄 합금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철강 재료와 알루미늄 합금 사이의 이종금속 용접이 가능해짐에 따라 선박, 철도차량 둥에서 마찰교반용접의 실용화가 진척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알루미늄 합금 용접이음부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열변형과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 마찰교반용접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시효처리를 받은 열처리형 알루미늄 합금을 마찰교반용접하는 경우에는 마찰교반용접후에 열처리를 실시하여 교반부의 용접경도를 회복하는 공정이 필요하다. 한편 T6 합금의 평행한 마찰교반용접 이음부에 터널상의 용접결함이 발생하면 횡방향의 마찰교반용접 이음부에 비해 인장강도, 항복강도 및 연신율이 낮아지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영국의 TWI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마찰교반용접용 WhorlTM 툴과 MX TrifuteTM 툴을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실용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툴의 프로브를 편심으로 변경하거나 또는 툴을 탄뎀(tandem) 방식으로 운용하는 작업이 시도되고 있다. 그리고 마찰교반점용접의 신기술의 하나로 복동식 툴을 사용한 자가반응(self-reacting)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뒷면에 미접합부가 발생되지 않아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기술의 연구개발에서 마찰교반용접부의 야금학적 거동과 기계적 성질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개발되는 기술의 실용화에 큰 도움을 받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조선해양, 자동차, 철도차량, 항공우주 산업 등 고부가가치 수송기기의 품질향상과 해외 선진국과의 경쟁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국내의 마찰교반용접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알루미늄 합금의 제조공정에 따른 마찰교반용접부의 야금학적 거동과 기계적 특성을 규명한 이 자료는 마찰교반용접법으로 제조되는 알루미늄 합금 구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저자
Rich Mill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94(7)
잡지명
Welding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2~56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