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닌 접착제
- 전문가 제언
-
○ 식물 유래의 경화성 수지원료로 오래전부터 리그닌이 주목되어 왔다. 리그닌은 페놀성 수산기, 알코올성 수산기를 가지고 있어 유기용매에 가용으로 페놀수지 또는 폴리올수지의 대체수지로 가능하다. 특히 페놀수지계 접착제에 있어서 페놀수지 대체재로 이용이 가능하다.
○ 합판 제조에 사용되는 합판용 접착제로는 예를 들면, 레졸형 페놀수지 등 수지 조성물에 경화촉진제, 점도조정제 등 충전제와 첨가한 접착제가 단판을 중합시켜 실온, 냉압에서 만든 다음 통상 120~150℃ 정도로 가열하면서 압력을 주어 제조할 수 있다.
○ 목질재료로부터 추출되는 리그닌은 제지업 등으로 대표되는 바와 같이 폐기되는 것이 많지만 고점착성을 발휘하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접착재료로의 이용을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펄프의 제조과정에서 크라프트법에 의해 셀룰로오스로부터 분리된 리그닌, 소위 크라프트리그닌으로부터 접착제를 제조하는 방법도 있다.
○ 이 발명은 리그노셀룰로오스 복합재료를 만들기 위한 분말 접착제 및 그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분말 접착제는 분말 페놀-알데히드 수지 및 분말 크라프트 리그닌과 10wt.% 이하의 물을 포함한다. 분말 크라프트 리그닌은 ASTM D2584-11에 따라 3wt.% 이하의 회분을 함유한다. 분말화된 접착제는 복합재료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경화된다.
○ 국내 특허로는 전주제지에서 출원한 것으로 리그닌 분해효소를 사용함으로써 리그닌을 탈메틸화하여 반응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인체에 해로운 포름알데히드의 사용을 배제하고, 그 대신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여 리그닌 접착제를 제조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핀랜드의 네스테 케미칼스 오와이 코르피 크리스티나가 출원한 리그노셀룰로오스 재료의 펄프화 공정으로부터 수득되는 리그닌을 이용한 접착제로 섬유판, 파티클판 및 유사한 목재 제품용 리그닌 접착제가 있다. 앞으로 화석원료로부터 유도되는 접착제를 대체하여 식물로부터 제조되는 접착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Georgia-Pacific Chemicals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11661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2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