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한 국가의 인위적 열 속 자료를 다른 도시들에까지 확장시키는 방법

전문가 제언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는 도시지역에서 가장 강하고 빈번히 발생한다. 이는 도시지역의 인위적 열에너지 방출에 따른 결과이다. 도시의 인위적 열 속 조사는 도시기후 예측모델 개발에 유용한 자료가 된다.

 

도심지역의 일별 시간대별 최대 에너지 방출 분포를 보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의 시간대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인은 이 시간대에 교통, 빌딩, 인간의 대사활동과 연료에 의한 인위적 에너지소비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시의 인위적 열 속은 도시기후를 진단 및 예측하기 위한 대기모델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핵심 자료가 된다. 더불어 개발된 활용기술은 전지국적으로 여러 도시들의 열에너지 방출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도시의 인위적 열 속을 시간별, 일별, 월별 등의 자료 분포도를 응용성과 정확성이 있어야 하나 그 전 단계로 다음과 같은 한계성이 있다. 일하는 날(workdays)과 공휴일(non-workdays)의 차이, 인위적 도시열 속의 일별, 시간별 분포와 공간적 차이, 전기에너지와 연료소모 에너지의 일교 분포 차이.

 

교통량과 각 가정 에너지 소비에 따른 차이로 열 속의 시간별 분포는 인구조사 센서스(population census)의 자료를 활용함으로 차이를 줄일 수 있다.

 

교통량의 변화는 4계절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연료 소비에 따른 에너지 발생은 겨울이 크게 높아 기온의 연중 변동 폭이 크게 나타난다. 이에 대한 모델을 개발함으로 에너지 소비의 일교차를 구할 수 있다. 모델은 월별자료로 규모 축소하여 일교차를 구하지만 근본적으로 자료가 부족하면 결과의 불확실성이 드러난다. 인위적 열 속 자료의 규모축소 방법은 도시기상과 열 속 산출에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도시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도시의 열 속 집계와 예측은 도시기후를 평가하는 척도이며 핵심 요소이다.

저자
David J. Sailor, Matei Georgescu, Jeffrey M. Milne, Melissa A. Hart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118()
잡지명
Atmospheric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18
분석자
오*남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